格局論

외격

청보 2016. 11. 14. 11:28

外格種類

 

從格論

 

외격인지 내격인지 구분이 안될 때 대운으로 판단하라.

 

종격의 性格

 

100% 신약해야 한다.

일간이 뿌리가 없어야한다.

양간은 가종이고 음간은 진종이다.

통근이 되면 안된다.(목생화 화생토등)

胎月도 보아주어라.

종격은 아명을 버리고 권성에 따르는 명식이다.

즉 일간이 無根하고 時今을 얻지 못하여 매우 약한데 그 위에 재, . , , 상 만 많은 것을 말한다.

 

권신을 극하는 것이 忌神이 되어 파격이 된다.

즉 일간이 왕지가 되는 운이 기신이다.

권신과 동일한 오행이 희신이 된다.

종격의 작용은 모두 동일하다.

從神의 충, , 공망도 한다.

충하면 根拔하여 노력이 약하고 공망이면 노력이 虛脫 되는 까닭이다.

종을 하고 있는 사주는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사람으로써 처세술이 뛰어난 사람이라.

무엇보다 추명하는 과정에 있어서 본래의 일간으로 추명하는 것이 아니라 제2의육친울 가지고 추명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假從格

진종격의 조건에서 벗어난 것이 가종격이다.

가종격은 일주가 어느 정도 根氣가 있거나 인성이나 肩劫의 도움이 있어 완전하게 종을 하기에는 어정쩡한 사주를 말한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일주에 根氣가 있더라도 천박하고 인겁이 있더라도 무럭하여 일주를 도울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것이 가종격이다.

가종의 감정하는 요령은 진종격에서와 같다.

 

從殺格

 

일주가 유약하고 명중 모두 살성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일간을 생조하는 비견, 겁재, 인수, 일간이 왕하는 행운 또는 편관을 제하는 식상이 忌神이고 편관, 정관 및 관살을 생하는 재성이 喜神이다.

식신과 상관은 관살을 극제하므로 크게 꺼리고 비견과 겁재도 관살과 상극이 되어 미워하고 인성은 관살의 기운을 설기함으로 좋다고 본다.

종살격은 성격이 온화하고 유순하며 복록과 수명을 함께 구비란 귀명이라 한다.

그러나 권위의식이 높고 모두가 자기 의사에 순종하기를 좋아하며 의외의 실패수도 많이 따르게 된다.

 

從財格

 

일주가 유약하고 명중 모두 재성에 해당되는 것을 말한다.

일간을 도우는 비견,겁재 인수 및 일간의 旺地忌神이 되고

재를 하는 비견, 겁재도 忌神이다.

일주가 무기력하여 재성인 처를 따라가는 바가 되며 일생을 아내에게 의지하게 된다.

 

從兒格

 

일주가 유약하고 명중 모두 식신 상관만 있는 것을 말한다.

비겁, 인성, 일간왕지 및 식상극제하는 정인,편인이 忌神이다. 식상이 喜神

종아격의 사주는 신경이 예민하고 특수한 기능분야에 소질이 뛰어나고 성격이 교만하다.

범사에 처리는 빈틈이 없으나 가정적으로는 원만하지 못하여 늘 불만과 불평속에서 일생을 보내야하는 흠이 있다.

 

終强格

일주가 인성 에 출생하고 비겁이 많다든지 또는 팔자의 대부분이 인성이 차지 하고 있으면 종강격이 된다.

식신과 상관이 있으면 破格이 된다.

이 격은 비견과 겁재를 用神으로하고 인성을 喜神으로 한다.

재성은 인성을 극제하여 크게 꺼리고 식상운도 상극되며 불길하다.

종강격은 예능분야와 학술방면 또는 특수한 기능 계통에 소질이 있고 재능이 뛰어나기는하나 하는 일마다 처음 시작은 화려해도 끝맺음이 약하다.

그리고 강인한 자아의식이 남과 타협을 모르고 불화를 초래하며 범사에 안일을 희구하는 게으른 흠이 있다. 출생한 이 비견겁이냐 인성이냐 차이가 있을뿐 일주가 극왕한 면에서 강왕격과 같다.

 

 

강왕격(전왕격)

 

전왕격의 成立條件

 

득령을 하여야한다.

왕신을 극하는 오행이 없을 것

..공망이 없을 것.

양일생을 으로하고 음일생을 로 한다.

행운에서 극파의 운이 아닐 것

방합을 제일로 하고 삼합을 로 한다.

100%로 신강해야 한다.

입묘운은 불길하다.

 

이격도 왕신에 순해야하고 역해서는 안된다.

전왕격에는 5가지가 있다.

 

 

곡직인수격

甲乙木일생 地支 亥卯未 또는 寅卯辰 합이 완전하고 이 없을 것

水木火는 길하고 .은 흉하다.

천성이 인자하고 문교계통, 교육사업, 사회사업분야로 진출하면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염상격

丙丁火일생이 地支寅午戌 또는 巳午未합이 具全하고 이 없는 것

木火土가 길하고 金水는 흉하다.

성격이 급한편이면서도 예의가 바르다. 정신, 문화, 법무계통

와 관계되는 사업으로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다.

 

 

가색격

戊己土일생 地支辰戌丑未 四庫구비하고 이 없는 것

,,길하고 水木은 흉하다

辰未月中氣生은 요찰하라.

체격도 풍만하고 행동도 매우 무게가 있다.

종교가, 부동산. 법학자 등으로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종혁격

庚辛金일생 地支 巳酉丑 또는 申酉戌 합이 완전하고 이 없는 것

水土金운 길하고 木火운이 흉하다

통이 크고 의리를 중히 여긴다. 검찰, 법관, 군인 등 금과 관계되는 사업 등으로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윤하격

壬癸水日生 地支 申子辰 또는 亥子丑 북방합이 완전하고 이 없을 것.

金水木이 길하고 火土에 흉하다.

지혜가 있고 영리하다. 대민봉사직이나 수와 관계되는 사업, 수산업 계통으로 진출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化格論

(화격이 파격이면 내격으로 봐라)

 

화격 成格條件

 

일간이 생월의 천간 또는 생시의 천간과 천합이 될 것

화기오행과 동일오행의 생월이 되어야 한다.

경금은 신유월이 좋다.사유축등 삼합이나 방합이 가장 좋다.

일간과 천합은 일위가 되어야 좋다. 쟁합과 투합은 안된다.

명식중에 일간과 간합이 없고 대운의 천간과 합하여 화격의 조건이 적합할 시에는 그 運中 화격이 된다.

일간과 생년천간과 간합은 차격이다.(격이 떨어진다)

화기오행을 극하는 천간 또는 지지가 없어야 한다.

화기오행을 파극하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대운에서 오면 파격)

일간의 천합이외의 천간합이 있고 이 화기오행이 일간이 천합한 화기오행을 극하지 말 것

 

화격도 5가지가 있다.

 

甲己合土論

甲木辰戌丑未 월생 월생도 가능하다. ,,,,,가 없어야한다.

秀氣火土 희신이며 수기를 하고 또는 충,,쟁합은 忌神이다.

특히 ,再逢하면 쟁합되면 대불길이다.

갑일주가 기토와 합하여 화격이 되면 토에 종하는 격이니 처주사에 처로 인하여 흥가하는 운명이다.

토업, 부동산업으로 성공하는 것이 특색이며, 곡물농장도 된다.

己日 甲合도 유사하나 에게 종하는 격이되여 관인 또는 관계의 원조후원으로 발전하고 직업은 에 속하고 行運도 동일하다.

 

 

丁壬合木格

智明 深思性이고 三光不調夜中暗色이 합하여 화신이 이 되어 인성이 되니 인성은 자비이다.

仁壽之合이 되고 夜中逢貴人이니 淫合이 된다.

丁壬夜合이니 질투심이 강하고 無言편굴성이다.

地支寅卯辰월이나 亥卯未월이 가능하다.

金土忌神, 巳午未월생은 不從

 

 

戊癸合火格

戊土老陽之土癸水老陰之水이다.

老夫老妻가 합하니 無情하다. 무계합화는 남녀간 무정하다.

戊癸合山中雨前雲霧가 가득하니 한폭의 그림이 되어 미남미녀가 많다,

戊癸合은 미색을 주도한다. 합은 年上女를 취하고 癸日戊合은 소녀를 취한다.

생월이 巳午未 또는 寅午戌월생이고 丙辰元神이면 眞格이다.

희신은 木火이고 仇神은 쟁합. 기신은 秀氣를 형,, 하는 이다.

 

 

 

乙庚合金格

乙木하고 庚金은 강건하여 强柔相濟가 되어 仁義之合이다.

乙日庚合은 인의는 있고 가 부족하고 庚日乙合부족에 虛禮만 지킨다.

金體이니 乙日金然無根해야 하고 하는 가 전무해야 成格이다.

반드시 金旺節生이라야 하며 巳酉丑 申酉戌金方局 해야한다.

寅卯未午戌월생은 성격이 안된다. 乙日庚合化格한 것이다.

 

丙辛合水格

丙火는 태양이고 이라 태양이 沒後 秋露이 내리면 만물을 숙살하니 丙辛合가 되고 威嚴之合이 된다.

信義가 엄숙하여 만인이 고개를 숙이고 물질과 한다.

坤命聲小奸巧하고 花容 月態型이다.

이니 地支亥子丑 또는 申子辰 水星 이어야한다.

寅卯未戌丙丁戊己한다. 成格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