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격
格局
格局은 사주에 있어서 하나의 정하여진 규격이며 그 규격에 의하여 길흉화복을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인품. 태도. 품위. 성격등을 알 수 있다. 격국은 사람이 타고난 그릇을 의미하며 빈부 및 喜怒哀樂은 그릇의 크기가 아니라 그릇을 활용하는 用神인 것이다.
格局은 四柱의 기본골격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만 격국을 완전히 이해하기란 정말 어렵다. 하지만 격국을 모르고서 사주를 논할 수 없기 때문에 대충 지나칠 수 없다.
格은 크게 內格과 外格 雜格으로 나뉜다.
內格은 육친 위주로 간명하며 正八格이라 한다. 사주의 70 - 80%가 여기에 해당된다.
外格은 四柱가 어느한쪽으로 치우친 從格과 日干과 天干合이된 化格이 있다
雜格은 天元一氣格. 刑合格. 貴祿格.등 수십가지가 있으나 크게 활용하지는 않는다.
※內格을 정하는 原則
1. 月支 暗藏干 중에서 투출한 天干을 日干에 대비한 六神이 格이된다.
2. 月支 암장간 중에서 두개 이상 투출시는 正氣로 格한다.
(만약 正氣가 투출되지않고 初氣와 中氣 두가지만 투출되었을 경우에는 기가 강한쪽으로 격을 정한다.)
3. 월지 암장간 중에서 比劫은 투출하면 격으로 잡지 않고 다른곳에서 격으로 잡는다.
4. 月支 암장간 중에서 無透出時는 당령된 지장간이 격이 된다.
5. 子午卯酉월은 무투출이라도 正氣로 정격한다.
※外格을 정하는 原則
1. 從格論 5가지(종살격. 종재격. 종아격.종강격. 종왕격)가 있는데 종살격.종재격.종아격은 신 약한 경우인데 이때는 일간이 100 %로 신약해야 하고 일간이 뿌리가 없어야 하고 통근이 다. 종강격과 종왕격은 신강한 경우 인데 종강격은 인수가 왕한것이고 종왕격(전왕격)은 비겁이 왕한 것이다. 종왕격의 첫째 조건은 득령을 하여야 한다. 둘째는 100 %로 신강해 야 하고 셋째는 權神을 극하면 안되며 형.충.파.해. 공망도 없어야 한다. 그리고 일간이 양 간이면 좋고 地支가 方合이면 좋다. 하지만 入墓運은 불길하다.
강왕격에는 곡직인수격. 염상격. 가색격. 종혁격. 윤하격이 있다.
2. 化格은 日干과 天干合이 되는 5가지가 있는데 화격의 조건은 첫째는 일간이 生月 天干 또는 生時의 天干과 干合이 될 것. 둘째는 화기 오행과 동일오행의 生月(月支)이 되어야 한다. 셋째는 일간과 간합이 일위가 되어야 한다. 쟁합과 투합은 안된다. 넷째는 화기오행 을 극하는 천간과 지지가 없어야 한다. 다섯째는 일간외에 천간합이 있고 이 화기오행이 일간이 간합한 화가오행을 극하지 말아야 한다.
化格이 破格이 되면 內格으로 간명하라.
內格의 種類
正印格
*. 정인격의 성격
인수는 학문. 문서. 계약. 인덕. 자선. 후덕. 총명. 지혜. 종교. 敬信. 군자 및 大人의 품격이다. 인수는 부모덕이 있으며 친척의 助力이 있다. 상사의 음덕이 있다.
인수는 生母星인바 변함없는 희생이요 봉사정신이다. 幼時의 학업상태는 官印의 旺衰로써 결정한다. 즉 인성이 空亡. 刑. 沖. 死. 絶. 剋害되면 학마가 되니 학업중단 또는 시험운. 공부운이 없는격이다.
정인의 根은 관성이다. 無官이면 孤印이라 한다. 孤印은 無力印이요 虛印이요 無報酬印이다.
정인은 福星이요 慈悲星. 人德星이다. 그러므로 공망. 형. 충은 무력하며 부모덕이나 인덕이 없다. 인수가 공망이면 육친의 덕이 없고 가정불화 양자나 유모손에 양육될수 잇다.
인수격은 선비의 성격이요 학자풍이라 財貪하지 않는다.
인수는 관성의 조력을 받아야 官職人이 된다. 인수에 天德. 月德. 천을귀인이 붙고 生旺하면 대학자가 되고 만인이 숭배하는 인물이 된다.
인수에 귀성이 붙고 용신. 희신이 되면 대학자. 박사. 학장. 또는 국가기관의 장이된다.
印多하면 (3개이상) 母情에 埋沒되여서 의타심이 강하고 독립심이 약하다.(마마보이)
정인은 아신을 慈養하고 정관의 忌神인 상관을 制하고 정관을 보호한다.
生時 정인은 智力. 모사에 능하며 복력이 후하다.
인수격자는 心性이 좋고 학문을 좋아한다. 年. 月 정인이면 부모 有德하나 忌神이면 불길하다. 외고질 성질을 가지고 있어 때로는 매사를 본인 위주로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신왕한 인수격은 체격은 건강하나 고독하여 세상을 등질 가능성이 많다.(僧道등)
남녀 불문 인수가 多하면 자식과 인연이 없다. 만약 있으면 불효자식이 된다.
印綬太過는 노후가 고독하다. 年柱 인수는 부모덕이 있고 時柱 인수는 자식복이 있다.
정인의 힘이 있는 사람은 조상줄이 세고 덕이 있다.
정인은 교육자의 성이고 학문성이다. 정인이 공망을 맞으면 음성적인 학술성을 가르치는 사람이다. 인수격이 根이 튼튼하지 않는한 관살운이 와야 발복한다.
인수는 신왕하면 不用物이다. 女命은 인수가 태과하면 반드시 자식이적고 낙태. 유산이 많다. 부권탈취. 多淫. 특히 인성과 재성이 혼잡이면 음탕무취하다.
* 정인격의 종류
1. 月支正印格
월지 정인격은 모친이 가정의 제도권을 주도한다.
모정의 음덕이 많고 모가 家道에 철저하여 印旺할수록 본인은 무력하게된다.
정인격은 母情이 助力을 하니 신체건강하고 지혜총명하고 자비심이 많다. 정인이 정관을 만나면 文官 명성이요 편관을 만나면 권력.법관으로 진출하고 多印하고 無官이면 學은 있 으나 淸高하여 不出世貴子이다. 기술자나 예술 그리고 종교철학에 심취하기 쉬운사람이다.
印이 弱하고 多財하면 父母 早別하고 一生勞苦하며 운에 재운이 오면 망신. 참사가 일어 난다. 인격에는 一官一殺을 要하고 官殺混雜이면 去留法에 의하여 제거해야 귀격이다.
2. 歲德正印格
세덕정인격은 年干에 정인이 있어 격으로 잡는 것을 말한다.
세덕정인격은 조상의 명성이 크다. 早年발달. 조상의 음덕이 있다.
세덕정인격은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幼年에 무사하게 최고학부까지 졸업하고 교수. 학자가 된다.
3. 時上正印格
時는 子息星인바 時에 인수가 희신이면 中末年 이후가 길하고 자수성가하며 자식의 학업 이 大吉하다. 時의 정인격은 자식의 효성이 지극하다. 자식의 성질이 부모와 같다. 그리고 부모가 장수한다. 時에 부모가 있는격이니 부부간 애정에 금이 가기쉽고 늦도록 부모를 모시는 것이 특성이다.
4. 棄印就財격
정인격은 정재를 大忌하나 生年 生時에 정인이면 정재를 不忌한다. 인성과 재성을 비교하 여 重用하되 재성이 生起면 기인취재라하여 富命이다.
인수가 태과하여 忌神이면 재를 용하는바 학업. 학문으로서는 출세를 못하고 공부를 많이 했다해도 사업으로 성공한다.
5. 印이 三合變格 및 충.破
인격이 地支三合하거나 大運과 三合하여 變格됨을 忌하고 凶格이 되면 破家 疾苦요 印格 을 沖.破하면 身心에 勞苦가 있다.
* 정인격의 成格과 破格
1. 成格
日干이 强하고 印星이 弱하고 관살이 有時
신왕하고 인성이 강하고 식상이 有時
일간이 강하고 인성이 多하고 財의 救神이 有時
2. 破格
일간이 약하고 인성도 약하고 財星이 有時
일간이 약하고 인성이 태과하고 관살이 多할 時
형. 沖. 剋. 害 및 干合 有時
*. 인수격에 인수가 用神. 喜神이면 정재를 大忌한다. 파격이 된다.
* 정인격의 喜忌
인성의 根은 관성이다. 관성은 喜神이고 (편관 先用) 재성은 忌神이다 (특히 정재) 비겁은 救神이다. 인성이 태과하여 不用이면 재성이 喜神이고 비겁은 仇神이다. 인수는 합을 不好 하나 陰日柱는 합이 길한편이다. 이유는 음일은 식신과 간합하는 원인이다.
재성이 인수를 극해하는바 재성과 인성이 相等 대립하면 통관을 요하며 통관신은 관성이 다. 正.偏印 交集은 결단성이 없고 양인과 같이 있으면 심신이 괴롭다. 인수격은 편인운을 逢하면 투서. 모략등으로 퇴직. 좌천된다.
混雜되는 運이 오면 변동이 온다. 女命 인수격이 편인을 보는 것은 매우 흉하다. 특히 부 부사이에 애정이 없다. 用印할 때 재성이 오면 이를 貪財壞印이라하여 오명. 망신에 其命 이 심하면 厄이다. 命에 재가 있어 극을 받고 있는 인수나 공망을 맞은 인수가 만약 운에 서 再逢하면 또는 死. 絶.로 行하면 반드시 흉화가 발생한다.
정인격에 日支에 재성이 있으면 처로 인하여 사사건건 막힘이 많다.
* 정인격의 行運
인수가 희신일 때 정재운은 실직. 변동. 인재. 因妻致禍. 正財運에 정인이 死. 絶. 墓이면 불치병 및 생명이 위험하다.
正官運은 현달入官. 허가. 관허등에 길하고 문서를 잡는다.
偏財運에 印旺하면 大財를 得한다.
身旺印多이면 정재운에 발복한다. 비겁운이면 형제. 동료. 친우등한테 손재. 사기 당한다.
身弱有印이면 殺運에 득관승진하나 身旺印旺에는 칠살을 逢하면 고독. 빈命이다.
身弱印衰한데 식상이 있으면 貧困之命이다.
정인격에 天干竝印하고 再逢 印旺運이면 질병 重하면 사망한다.
인수태과자는 官印이 忌神되니 관운에 官災 身病이다.
인수격으로 日支 정재는 처궁이 忌神인 고로 因妻恥辱이다.
無정재시에는 현처를 得하고 겁재가 妻宮에 있으면 內助之功이 있는 처를 得한다.
인수격의 地支가 충. 형. 해. 극이 되거나 대운지지에 12운성을 인종해 봐서 사. 절. 묘가 되면 각종재난 발생. 실직. 퇴직등이 발생하고 모든일이 뜬구름과 같다.
인수격에 주중에 인수가 있고 재성이 없고 印旺運이 되는 인수운이나 관살운이 오면 건강 상에 병이 생기거나 심하면 죽는다.
인수를 대운지지에 12운성을 인종해서 사나 절이 되고 年運에서 正財運이 오면 생명상 위 험하다.
偏印格
* 편인격의 성질
편인격은 壽福星인 食神을 剋害하는 惡神으로 倒食이라한다.
편인성은 계모, 서모이므로 생모와 같은 진실성은 없다.
편인은 임기응변의 민첩성이요 妙計, 奸詐心이다.
편인은 假文이요 타인을 害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투서, 부도,수표, 모함의 문이다. (문서조심, 보증조심, 거래관계 조심)
정인은 자비하나 완만하고 편인을 무자비성이나 速進한다.
편인은 先得人心이나 後失人心으로 배신
편인은 식신을 破하니 多困, 多厄을 암시한다.
편인은 외교수단성이요 多集多散이다.
편인은 一事에 오래 전심을 못하는 성격이다.
여명에 편인은 자식성을 剋害하는 惡神이다.
편인은 안락거주를 파괴하는 星이다.
편인은 이모, 외숙 또는 모의 친척이다.
편인은 처음에는 부지런하나 곧 권태를 느껴 나중에는 태만하여 매사에 용두사미로 끝난다.
편인은 인정을 그리워하고 외로운 심성으로 참되고 떠뚯한 정을 그리워한다.
편인은 계모성르로 관재, 破財,실권, 病災, 이별, 고독. 薄命, 색난이나 偏財로 制하거나 合하면 正道로 순수하여지고 발복한다.
편인은 無情印이나 관살이 많으면 正印代用이다.
편인은 제화되면 무방하고 편인이 희신이면 총명발복이나 無情하다.
식신, 편인, 剋戰은 대개 단명하나 貧하지 않으면 夭死之命이다.
편인격 느리기도하고 급하기도해서 종잡기가 어렵다.
편인격이 인수와 교집되어 있으면 의지가 약하고 천박하고 부정하다.
편인격이 양인과 겁재가 겹치면 겉으로는 예의가 바른 것 같으나 속으로는 각박하고 자혜심이 적다.
편인이 편재를 보고 길이 잘 들어지면 인수를 능가하는 차분한 성격이다.
편인은 영리하나 끝맺음이 좋지 못하고 기예 방면에 소질이 있으나 성과는 크지 않다.
여명 사주에 편인이 旺하게 있으면 자식이 없거나 있다하더라도 불효 막심한 자식이 된다.
그리고 流産등 불행이 오고 자궁과 유방에 각종 질병이 발생하여 고생할 수 있다.
편인이 중첩되면 용모가 추하다.
일지에 편인이 제화가 되지않으면 수명과 복이 박하다. 그러나 천을귀인, 천덕, 월덕 등과 동주하면 그렇지 않다. 남녀 관계도 변태적이다.
편인도 칼이다. 여성은 간호원, 침으로도 많이 사용한다.
화계살이나 절간의 종이 있으면 무녀 등으로 나간다.
편인이 계모이니 계모의 성품 朝三暮四하다.
편인격의 종류
편인격은 신왕을 要하고 신약은 忌한다. 制化가 적당하면 文秀親善하고 胸中大望이다.
신약하고 형충하면 빈천이라 財가 制하면 有福이나 항심 불안하다.
신왕하여도 관살을 보고 제화가 없으면 일생고생이다.
편인격에 식신을 보면 因財發禍, 食病, 구설이요. 他財損하고 我財를 이득케하여 災殃이다.
편인격은 聰明學藝요, 선량하나 有始無終이요 일사관철을 못한다.
편인격은 극신약을 제외하고는 재성의 제가 要하니 편재성 선용이 희신으로 보아라.
편인격은 공망, 제화 충이 길하고 虛印이 되면 길하다.
편인격은 食旺 財旺하면 복력이 지대하다.
식신, 편인이 동궁이면 유시에 젖이 부족하고 노년에 孤寒하다.
편인격은 一代에 성공하는 율이 많다. 대흉은 대길에 통한다.
편인격은 편관이나 정관을 보고 도움은 받으면 더욱 흉폭해져서 파격이 된다.
그러므로 관살을 보는 것은 大凶이 된다.
편인격이 중첩하여 태과하면 그 해가 매우심하다. 그러므로 강력한 다스림이 없는 한 흉이 크다. 편인이 12운성의 장생에 좌하면 것은 인수와 같은 것으로 본다.
월지편인격이 月干에 식신이 있고 편인을 제화시키는 것이 없으면 빈한하지 않으면 단명이다. 또한 식신격 위에 편인이 있고 편인을 다스리지 못하면 위와 마찬가지이다.
편인이 많아도 식신을 보지 않으면 건강상 큰 어려움은 없다. 물론 오행의 배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천간 中 丙 2개 지지중 正偏이 섞여 3위가 되면 흉운에 100%로 사망한다.
* 편인의 成格과 破格
成格
(1)신왕하고 편인을 制한 偏財 有時
(2)신왕하고 편인이 弱하고 官殺 有時
(3)신왕하고 편인이 有氣하여 干合時
破格
(1)편인은 식신을 보면 발광하여 倒食한다. (食傷運도 포함)
(2)財가 없고 偏引太過時
(3)형,충,파,극,時
* 편인격의 喜忌
신왕不用 경우 재성이 희신이고 비겁은 仇神이고 관성은 忌神이다.
신약하여 用할 경우 관성이 희신이고 재성이 忌神 식상도 忌神이다.
年上 편인이 기신이면 祖業破, 古基無緣. 타인 밑에서 양육된다.
月上 편인이 기신이면 古基無緣. 부모무덕, 부모조별, 양모,학업중단
日支 편인이 기신이면 부부무정, 幼時多病
時上 편인이 기신이면 자손희소,자손흉악. 자식다병, 노후빈천, 여명는 유산, 産厄多 등이다.
편인이 흉신이나 용신 또는 희신 일적에는 성격이 순화된다.
편인과 干合
陽干은 상관과 간합 陰日은 정재와 간합
※양간의 간합은 길조가 많고 음간은 흉조가 많다.
음간은 정재와 간합하니 정재는 나의 재물이요 처인데 妻가 我를 불원하는 격이다.
간합해서 길할 때 깨는 것이 기신이고 간합해서 흉할 때 간합성이 희신이다.
* 편인격의 행운
편인격에 식신운이 오면 不正之財로 시비.재앙이다. 歲運에 식신이 오면 퇴직, 급변사고, 식중독, 연탄까스사고 즉발한다. 음독자살, 약물중독, 重時死亡.
편인격의 元命에 편관이 있고 편인 旺地運을 만나면 災難 및 사망한다.
편인격에 干合制化가 없으면 간합 제화운에 발복
편인격에 관살多 편인이 생왕하면 재운에 발복
편인격에 식신이 있으면 재운에 발복하고 관살운에 病苦 ,貧寒하다.(관살이 편인을 생하고 편인이 식신을 도식함)
편인격에 관살이 있으면 살인화격인데 신왕운과 식상운에 발복한다.
편인격에 대운에 편인 년운에 식신이면 관재 및 신병이다. 여명은 자녀에 災殃과 産厄으로 身病이다. 본격은 편재운이 제1이요 정재운이 제 2이다.
편인격에 食神行運이면 각종 재난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재물에 욕심을 부리지 말 것이며 음식을 조심할 것이다. 편인격에 식신이 命柱에 있을 때 재성운이 와야 발복한다.
반면 관살운이 오면 편인이 더욱 강해져 식신을 극파함이 더욱 심해 생면상 지장이 있든지 빈한해진다
.
食神格
* 식신격의 性質
식신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倒食여부를 살피는 것.
식신은 도식을 보면 작용력이 없어진다.(파격이 된다)
식신은 수복성, 명랑성, 안락성, 財根. 豊肥.를 의미한다. 식신은 話術이다.
식신은 식복이 있다. 음식, 호식, 미식성이다. 신체 영양신이다.
식신은 惡殺인 칠살을 제압한다(壽星)
식신은 다정다감성이요 낙천성이다.(식상이 多면 異性복잡)
식신은 財根이 되고 활동력을 의미한다.
식신은 재산을 가질 수 있는척도이다.
식신은 간합하면 길조가 많고 흉조가 적다.
식신은 我身을 泄하는 고로 타인에게 주는 정이다.
식신은 길신이나 태과하면 (3개이상) 다정격이 되며 남자는 대사를 能任못하고 柔順性이요 여명은 정조를 못 지킨다. 月支를 끼우면 더욱 태과하다.
식신이 태과하면 우유부단하여 대사업은 이루기는 힘들다.
식신은 順口요 順言이다. 상관은 險口이요 잡언이요 험구고 욕설을 잘한다.
식신은 我利他益이여 상관은 我損他益이다.
식신은 新物 (먹는장사)이요 상관은 고물, 기술이다.
식신은 신체 건강하고 心寬하고 예의가 염치가 있다.
식신이 多旺(3개이상)이면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이고 인색하고 他利를 不願하고 정신이 탁하고 자식복, 부모덕이 없다. 색정에 강하다.
신약하고 식신 多면 口中災生이다.(시비거리만 생긴다)
식신이 태과하면 여명은 陽일생은 창녀이고 陰일생은 기생이나 여급 하지만 편인이나 泄하는 재성이 있으면 그렇치 않다.(제화됨을 잘 살펴라)
식신은 충만한 사랑성이다. 자비성이다, 사회사업도 할 수 있고 자선도 베풀 수있다.
육체 건강하고 장수성 활동성이다.
배설기관으로도 본다.
식신이 극파를 당하면 방광, 대장, 맹장 비뇨기과 쪽으로도 그때 문제가 생긴다.
사주에 식신이 있고 뿌리에 子,午,卯,酉가 있으면 도화의 매력을 갖는다.
식신은 1位만 있는 것이 길하고 재와 식신이 합되는 것을 좋아한다.
식신은 장수의 별인데 형, 충 맞으면 단명한다.
식신이 旺하고 희신이면 재성의 뿌리가 되므로 처복이 있다.
여명이 일간이 신약한데 食神旺하면 임신후 건강상 지장이 생긴다.
年에 식신이 있으면 부모, 복록이 많다.
月에 식신이 있으면 식도락가 마음이 후하다. 月支 식신에 時柱 정관은 크게 출세한다.
日지에 식신이 있으면 배우자 마음이 관대하다.
時에 식신이 있으면 자식덕이 있다.
신약 식신 旺은 입조심을 해야한다. 모든 화가 입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 식신격의 種類
木火식신격 : 박학고명, 木多則火熱熱하여 속성속패, 명랑하다. 官印運. 金水運 吉하다
火土식신격 : 性情方正, 식록풍부, 하는 일에 막힘이 많다. 토금운이 길. 官運은 大忌運이다.
土金식신격 : 노래를 잘하고 多藝能手 土多則 埋金하여 내면고통 財利에 집착이 강하고 다
예하고 문장에 능하다. 금수화운이 길. 官運不吉
金水식신격 : 총명다재, 才士, 學能, 금다즉수탁하여 濁命不出, 재관운길, 印運不吉
水木식신격 : 淸水, 明快, 能辯達士, 수다즉 浮木하여 동요. 재운대길 印運不吉 문장이 수려 하다.
食神生財格
신왕식신격으로 재운에 蓄財 발전
食神制殺格
식신격에 관살이 태과한 경우 식신으로 제살을 한다.(일간이 신약하지 않음을 요한다)
“편관격에 보충 설명”
食神用印格
식신이 태과하여 일주가 약할 때 인수를 用한다.
즉 식신격으로 주중에 상식이나 혹은 관살이 많든지 또는 재다하여 일주가 허약하고 있는 중 주중에 인수가 있을 경우 인수로 용신을 정하는 경우.
* 식신격의 成格과 破格
成格
ⓛ신강하고 식신 강하고 재성이 有할 時 식신생재격
②신왕하고 有편관하고 命中無財이면 식신제살격
③일간 약하고 식신 泄氣가 태과하여 印星助身할 時 식신용인격
破格
①신왕하고 식신이 약하고 命中 倒食이 有할경우
②신약하고 식신생재하고 殺星이 有할 경우 (財堂殺)
③형,충,극,해
④식신이 他干과 干合時
* 식신격의 喜忌
희신의 根은 비견. 겁재성이다. 하지만 비겁은 희신이나 재성을 파하므로 많은 것은 좋지않다.
식신의 敵은 편인이다. 신왕한 식신격은 재성이 희신이요, 비겁과 인성이 忌神이다.
식신 태과 신약명은 인수가 희신이요 재성은 忌神이다.
인성이 없는 신약 사주는 비겁이 희신이요 관성이 忌神이다.
식신격에 관살이 있어 相等對立이면 통관신(재성)이 희신이다.
신왕식신격에 인성이 태과이면 재성이 恩星이다.
식신격에 大忌하는 것은 편인이다.
陽干은 정관과 干合하고 官界通達 陰干은 정인과 간합 學問界通達이다.
四吉神은 干合을 不好하나 오직 食神干合만은 길조다. 단 간합의 화신이 나의 吉神이어야 한다. 식신 왕하고 신왕하면 장수 건강하다. 식신에 羊刃이면 평소에 병약하다.
식신격에 편재도 없는데 편인운이 오면 최악의 경우에는 죽는 수도 있다.
그러므로 식신격에 편재를 보는 것이 매우 소중하다.
식신격에 편인이 있는데 도식운이 오면 남자는 음사하고 여자는 産厄이다.
陽日은 정관에 간합 陰日은 정인에 간합하니 命內暗明合이 있으면 일생의식이 足하다.
말년이 행복하다. 식신이 衰하고 편인이 강하면 幼時無乳하고 노년에 먹을 것이 없다.
양일 식신보다 음일 식신이 제살에 힘이 강하다.
식신 3위이상은 상관행세를 한다. 此時에는 편인을 보면 길하다.
식신격에 傷官은 不利하나 상관격에 식신은 해가 적다.
식신격에 無財하고 殺印이 희신이 되면 권위, 인격. 부귀하다.
식신이 월지에 없고 타에 식신이 있어 간합이 되면 (합오행이 나에게 희신이 되었을때)
양호하고 해외로 입신발전이다.
年月 식신은 祖業이 英盛하고 日時식신은는 妻子有福이다.
식신이 진술축미 庫中이면 재산축재오 자본이 풍부해진다.
일지에 식신이 있고 시에 시에 편인이면 처병, 산액이다.
식신격에 官印 多면 식신중독이라 빈하지 않으면 요절한다.
식신이 극왕(4개이상)하고 겁재 편인이면 단명 또는 빈천하다.
식신이 공망이 되면 成財起伏이 심하다.
식신이 편인에 의해 극파 당하면 신체가 작고 추하고 평생 困苦가 많고 단명한다.
* 식신격의 行運
식신제살격은 식신과 살의 輕重을 비교하여 중한 것을 억제하는 운이 길하다.
식신이 多하면 정인운이 길하고 식신이 輕하면 정인운이 불길하다.
식신격이 衰弱한데 정인운은 편인운과 같다.
식신격에 신왕한데 도식. 비겁운이 오면 發福不可하다.
식신격이 축파극해운은 불길하고 묘운에는 생명이 위험하다.
식신격이 공망이 되고 편인,충,파,욕지이면 생명이 위험하다. 위장병, 정신병, 졸도등
신약하고 식신이 多한 즉 편인이 희신이면 一擧兩得이다.
傷官格
* 상관격의 性質
상관은 오만불손, 인하무인, 경쟁, 소송, 비방, 실권, 파직, 오명 星이다.
상관은 관성을 剋하니 법도, 질서. 관에 不服從 反抗이다.
상관은 泄하는 神으로 지능도, 다재다능, 행동민첩 자존심 强이다.
상관은 我損他益이다. 희생적이고 동정심이 강하고 施恩하나 배반 당한다.
상관은 타인이 쓰든 물건이다. 고물, 기술,
상관격은 폭언, 險言을 잘한다.
여명은 傷官無財는 자식궁이 미미하다. 남자는 傷官無財는 자식이 없다.
陽日상관격은 속성속패성이다.
상관은 才智星이요 千變萬化의 奇才다 상관은 技藝星이다. 상관은 냉정과 多謀多計다
상관은 정관을 破하고 법률에 불복하고 방자하다 대 정치가다.
상관은 精英外發하니 총명준수하고 문학사상, 秀氣가 있다.
상관은 총명,박학,허영심이 강하고 비밀을 지키지 못하고 반향적 기질이고 이론적이며 諸事多奔하나 정인이 있으면 호기위풍이다.
천간상관은 교만기풍이요 지지상관은 자존이나 자중한다.
상관은 화합이 잘 안되고 고독성을 갖게 된다.
상관은 칼침이라 한다. 여성은 간호원, 의사로나가면 좋다.
여성은 이 칼을 밖으로 배출하지 않으면 남편을 찌르게 된다.
남자가 상관이 많으면 자기자식을 찌르고 직장 옷을 벗게 된다.
상관은 육친으로 日支가 강하고 오행으로는 月支가 강하다.
* 상관격의 種類
木火 상관격
夏木이 体다.
夏木은 水가 생명이고 수원이 要하니 금수운에 대길하고 화토운은 불길하다.
인성운이 最吉 조후도 같다.
목화 상관격은 木秀火明하여 지혜가 뛰어나나 교만 손재하고 타인을 경시한다.
천하자존이다.
명중 재성이 있으면 부귀하고 재성이 없으면 빈천하다.
미남미녀가 많고 화려사치성이 강하다. 박학하고 話能하다.
관을 忌하지 않는다. 즉 發水의 元이 되는 고로 조후상 필요하다.
명랑, 총명, 지혜, 문장, 문학에 뛰어나다.
火土 상관격
夏土가 体이다. 夏土는 濕潤을 喜하나 습토와 금이 없으면 상진격이라 하여 水가 오면
와 상극 상전하고 哀神冲旺이 되며 대흉하다.(관을 보면 대파격)
고로 화토상관은 신약하면 인성이 희신이고 신왕하면 濕土와 財運(金)에 대발한다.(財運最吉)
관운을 大忌하나 재왕하면 관운도 不忌한다.(재생관 통관)
財弱 또는 財無하면 관운에 大禍과 오며 심하면 생명위험하다.
고집성, 제사지체, 타인경시, 두외총명, 黙重性(말이 무겁다)
土金상관격
토금상관격은 토가 추절에 생하여 秋土가 体다.
신왕하면 금수운이 길하고 신약하거나 조후불급 토는 인성(火)을 희신한다.
토금상관은 관운에 剋戰하니 관운은 大忌한다.
관성을 제거하면 好命이다. 재성과 인성이 희신.
財利慾이 강하고 다재다능하고 기예가 특출하다.(가수가 좋다)
인색한 점이 있다
戊己秋金牲은 第一인수(火)의 制를 좋아한다. (조후)
金水상관격
.
寒金은 照光해야 빛이 난다.
금수상관은 재관운(목화)이 길하다. 조후희신 관성이다
특히 금수상관은 조후희신인 관성을 가지면 상관격 중에 제일 귀격이다.
冬寒金은 銳한 성격으로 수재형이 많고 格中제일 현인군자가 많고 大貴者가 많다.
金水상관격은 대부분 본인은 英旺해도 부모,처, 자,宮에 난점이 따른 것이 특색이다.
금백수청하여 才明言能하나 색정으로 손재하나 정인이 제하면 發福高名이요 편인으로 제하면 志高障害이다. 재성이 있으면 천하에 一人이다.
土의 制가 無하면 淫蕩하다. 고로 정인의 制가 필수 요건이다.
水木상관격
水는 溫暖을 절대 要하고 특히 初春水는 寒水가 되어 溫暖을 요한다.
고로 수목상관격은 火 太陽의 재운이 대길하다.
水木상관격은 印用(金)이 별로 없다.
水木상관격은 청수성이고 백사에 능하고 명랑.쾌활성이다.
水木상관격은 대개 학자가 많다.
水木상관격 소년시절 고생이요 능변정치하면 인품준수하여 四海에 名振인데 편인.정인이 合.制하면 용맹위인이다.
水旺태과하면 土의 관성으로 制水하는 것도 불길하지는 않다.
傷官生財格
상관이 생재 재가 生官하여 轉轉 吉化한다.
신왕하고 재강하면 진세부명하고 能辯自尊이요 官人을 輕視한다.
傷官用印格
정인이 있으면 상관을 제하고 身助하니 귀인이다.
정,편인이 강하면 秀氣가 파하여 貧賤下格이다. 재성을 요한다.
이격이 중화를 잘 이루면 박사, 대학교수, 총장 등 팔방미인이다
傷官殺印格
정인이 상관을 제하고 살이 정인을 生한다.
상관과 인성의 힘을 비교하여 인수가 약하면 재는 필요치 않고 살이 필요하다.
기술, 발면, 정치활동, 외무, 소개업이 길하다.
傷官傷盡格 다예다능
月時에 상관이 있어 根固하고 年,月 상관이 三合合局하는 格이다.
정관이나 沖剋이 없으면 眞格인데 財印을 보고 신왕하면 一等貴格이다. 특히 土金상관격 火土상관격이 상진을 좋아한다.
* 상관격의 成格과 破格
成格
일간이 왕하고 상관은 재를 逢할時(상관상재)
일간이 약하고 인수희신이 有時(상관용인격)
일간이 강하고 편관 有할 時
상관이 타간과 간합時
파격
正官 逢 時
일간이 강하고 상관이 약하고 인성 多 時
형,충, 파,해, 有
* 상관격의 喜忌
신왕상관격(상관생재격) 재성이 喜神 비겁, 인성이 忌神
신약상관격(상관용인격) 정인이 희신, 재성이 기신
인성이 없는 신약 상관격 비겁이 희신, 관성이 기신
비겁이 많은 신왕 상관격 칠살이 희신
인성이 많은 신왕 상관격 재성이 희신
신약상관격에 관살 多하면 인성취용
화토 ,토금 상관격은 관성을 大忌한다. 단 재성의 통관성이 있으면 무방하다.
금수,수목, 목화 상관격은 재관성을 희신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조후상의 문제)
상관상진격은 관성을 대기한다. 관운에 大禍가 온다.
* 상관격의 行運
상관격에 신약재왕하면 印比運에 활동발전
신왕하고 재약하면 재운 상관운에 발전
상관격에 殺印보면 印星吉 식상운 무방 재관운 불길
여명이 상과, 편인이 교집되어 있으면 자녀와 이별하거나 자녀를 데리고 再嫁한다.
남명은 年上에 있으면 再緣의 母에 따라 양육을 받게 된다.
* 女命의 傷官運
상관은 정관 夫星을 破하는 神이다. 여성은 대체로 상관운을 양호하게 보지 않는다.
상관운은 背夫之運이라고하여 미혼자는 성혼이 안되며 만일 결혼생활을 하면 오래 못가고 剋夫한다. 기혼자는 夫를 剋하고 부부불화하고 명중에 정관과 상관이 있을 시는 重하면 남편사별 輕하면 이별의 위험이 있다고 본다.
상관운이 와도 명중에 정관이 없고 또는 상관이 없으면 화가 輕하다.
만일 재성이 있으면 처음은 흉하여도 후에는 상관생재 재는 관을 생하니 凶變吉化 한다.
명중에 식상태과 한테 재차 상관운이면 설기태과하여 미혼자는 신체고장, 질병, 災厄등이 있으며 기혼자는 夫剋하여 대흉이다.
명식이 신왕하고 재성이 있으면 상관운이 오면 자녀 임신의 경사가 있다. 만일 재성이 없더도 상관이 명중 간합, 지합, 삼합이 되면 임신이 되며 노년이면 자식의 덕이 있다.
상관운이 와도 명중에서 제화가 되면 禍가 輕하다.
요는 상관운은 부부,자기,자신 건강 등의 事相문제가 발생한다.
상관은 재를 生하므로 신왕 또는 명중의 배합에 따라서 吉運이 된다.
財星論 : 재격은 正偏財를 나누지 않고 같이 論한다.
* 정재격의 성질
정재는 노력재, 성실재, 汗血財, 월급, 정당보수, 정처, 근면, 검약, 자산 , 전토, 가옥 등 산
정재는 인색하고 착실히 모운 재다. 합리주의적이고 조심성이 多하다.
진술축미 庫中에 있으면 蜜女,隱妻이요 正妻不和 正財라도 不婚
정재는 완만하고 정관을 좋아한다.
정재가 타간과 간합하면 妻不賢하고 內助無 고로 정재는 일주외의 간합은 大忌한다.
정재는 천간 露出財를 不願하고 겁재운에 奪財 身上妻宮에 災殃이 있다.
정재는 비겁, 공망, 합. 충, 사, 절, 羊刃을 忌하고 難財(혼잡재)를 忌하며 귀록재, 월령을 좋아한다.
정재는 천성이 독실 검약하고 총명하나 인색하다.
정재격은 군자의 성품을 갖는다.
정재가 희신이면 토지와 건물에 돈을 던져라.
정재성은 베품을 받으면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다. 인덕도 있다.
남의 입장을 이해하는 협동심이 있다.
* 편재격의 性質
편재는 투기재, 횡재, 易得易失, 유통재. 衆人之財妾之財이다.
타인의 비방이 수반되는 財(大富之財), 현금, 동산
편재는 정치적 재물. 타인재물을 유통하는 재다.
편재는 속성속패 재이고 칠살를 좋아한다.
편재는 비 노력재이고 약간 신약해도 能任한다.
편재는 정열적이고 화려하며 담소, 회식을 좋아하고 다정다감하여 낭비한다.
단. 支財는 交際財利에 힘쓴다.
편재는 妾인바 여난, 축첩, 주색성이 있다.
단 能任 경우는 정재보다 편재격에 大富命이 많다.
偏財生旺하면 재의 이득에 집착이 심하여 타인의 비방을 받는다.
(타인의 재물이 자기 재물로 보인다) 刑沖시는 더욱 심하다.
편재는 역마재이고 활동모사요 他柱偏財이면 女緣으로 가정불화, 욕심, 주색을 좋아한다.
편재는 형, 충, 공망이면 生官不能하여 인격이 천하고 허욕과 풍류심이 있다.
편재가 妻역할을 하면 수완이 좋다.
편재가 2개이상이면 여자 관계가 복잡하다.
편재는 언변술이 좋다. 비위가 좋고 통도 크다. 상술의 귀인 교묘한 재능
상대를 자신의 페이스로 당기는 재주가 있다.
돈을 버는데도 억척이지만 씀씀이도 헤프다.
*재격의 種類
月支정재격
정재는 月令을 득하고 地得과 勢得 해야한다.
신왕하면 능임재요 신약하면 불능임재하여 因財因妻之禍다
.
生年正馬格
生年 정재가 月氣를 통하고 신왕하여 희신이 있고 형, 충, 비겁이 없으면 富命이다.
父祖上 陰德이 있다.
비겁운에 財損父亡하고 故基不守한다.
生時正馬格
생시 정재에 형,충, 극, 파가 없으면 賢淑美妻다.
外來財援이라 富豊하고 父財가 아니요 타재다. 고로 낭비 탕진하니 검약해야한다.
晩財, 자수성가, 子息財이다.
月支편재격
신왕하고 재왕하면 부귀, 正官 有時 발복지대
형, 충, 공망, 시 因財有禍
신강재약 時 생활빈궁
비견 忌神 有時 관살이 財庫를 守護한다.
時上편재격
시상 편재는 一位가 길하고 신왕 관인 扶時 最吉命이다.
忌神(형, 충, 공망, 육해, 비겁)을 만나면 田土破散 妻妾剋害
신왕하고 식상운이나 재왕운을 만나면 부귀가 거대하다.
만약 일주가 약하고 시상 편재가 왕하면 인성운을 만나야 발복한다.
시상편재격은 특히 지지에 재성회국을 꺼린다.
會局이 있으면 貴格이 못되고 조업울 敗散함이 많다.
財生官格
정재 용신에 정관을 보면 관이 재를 수호한다.
격이 청하면 大福大貴 탁하면 부만 한다.
財殺格
재격에 有偏官이면 재생살하여 獨殺得權하여 貴命이다.
인성 신왕운 길하고 식상운은 그리 나쁘지 않고 재운은 불리
三合財格
지지삼합하여 정.편재격이 되는 것
삼합재를 극파하면 財損妻苦하고 타간지에 재를 불원한다.
月支 재격과 喜忌 및 行運은 동일법칙이다.
* 재격의 成格과 破格
成格
일간이 왕하고 財旺 정관 유 할 時
일간이 약하고 재왕하고 印星 助身 時
신왕하고 재약하여 식상생재 時
破格
財多身弱
群比爭財
신약하고 관살태과하고 재생관살 時 (財堂殺)
형, 충. 극, 해, 干合 인성 重重할 時
재격의 喜忌
정재능임 경우 식상 희신 겁재 희신
편재능임 경우 식상 희신
정편재에 재다신약은 비겁이 희신 식상은 희신 관성은 仇神
신약하여 재성이 태과하면 불능임이면 합은 길하고 신왕하여 재성이 능임이면 합은 안좋다.
재성이 약하고 신왕하여 비겁이 많으면 관성이 희신이다.
재성을 根은 식신.상관이 되며 식상이 없는 재는 孤財라 한다.
재격은 대부분 신왕재왕하면 대부귀명이다.
재격은 양인,비견, 겁재 및 형, 충, 공망, 破를 忌한다.
여명에 명중 관살이 혼잡하여 旺할 때 재운이 오면 미혼녀은 결혼 또는 유혹울 당하며 幼年에는 災害病難이다. 기혼자는 부정지행위가 발생 할 수 있다.
명중 비겁다시 財運逢이면 부정지행위 재물로 인한 쟁투 또는 이성관계로 사건발생이다.
천간에 肩劫多出時는 재운에 不渡可畏라
남명에서 日支에 재성이 있고 희신이 되면 처덕을 본다.
여명은 재물이 풍부한 남편과 인연이 있다.
남명에서 편재, 정재가 가로든 세로든 나란히 있게 되면 여자관계가 복잡하다.
남명에서 陽日生은 정,편재의 혼잡은 매우 나쁘다, 즉 여자문제로 항상 고심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陰日生의 정편재 혼잡은 괜찮다.
천간에는 정재가 있고 그 밑 지지에 비견, 겁재가 있으면서 旺하면 겉으로는 군자인척하나 속마음은 텅 비었고 각박하다.
양간은 신약하면 재를 불감당하나 음일생은 약한 신약해도 재를 감당한다.
재성이 태과면 처, 재로 인하여 평생고심이다.
재왕하고 신왕하면 성급 결단력이 있고 재다신약이면 결단력이 없다.
천간재는 통근을 요하고 無根財는 浮財라 用事로서는 부족하다.
隱財露官하면 명리를 득하고 庫中財가 생왕하면 富命이다.
신약재왕이면 처가 부권을 지배하고 자녀가 현량하다.
여명이 재성이 약하거나 無하면 시가가 빈한하고 시부모가 俱全된 집안으로 출가 못한다.
여명에 재성태왕 또는 강하면 시가는 富하나 친가는 亡한다.
(단)재성 태과 時 음란하여 外夫가 있다.
편재격은 만사에 유정 금전에 담백하고 貸借에 능수요 다소 詐言이 있다.
편재합 즉(천간편재가 간합된 것) 독립하여 富貴 他鄕發身한다.
年上의 재가 기세가 있으면 手上人으로부터 횡재한다.
정재는 물질의 재라 천래가 아니며 汗血, 노력으로 득재하고 신왕 활발한 정력으로 球財取富라.
신약하면 거금을 손에 희롱하나 他財가 되고 因財有苦라.
편재는 대중유통재라 신약해도 무난하다.
月支財는 청년시절 발복이나 生時에 得支 못하면 말년에 財破貧困이다.
* 재격의 行運
신왕하고 재성이 약하면 식신 상관이 길하다.
신왕하고 재성이 약하면 비겁운은 친우, 형제, 동료등으로 손재한다.
신왕하고 재성이 약하면 관운이 오면 관청 또는 공무원의 득으로 축재하고 또는 관계에 立志出世한다.
신왕에 재관상생 경우는 식상운에 퇴직, 탈관, 손재 발생한다.
비겁이 多하여 신왕재약은 관운에 대길한다.
인성이 多하여 신왕재약은 재왕운에 대길한다.
관성이 없는 재다신약격은 비겁운에 발한다.
식상이 많은 재다신약격은 인성운에 길한다.
신왕재약 경우 편인운에 사기 부도 등 패망한다.
재성이 大運과 干合하여 他化神으로 변하면 대운 그 자채가 희신이고 그로 인해서 망함.
식신, 상관이 없는 재격은 직업이 불안정성이다.
正官格
정관격의 性質
정직, 인자 품행단정 才智發伸 長上尊敬. 家系. 명예와 신용이 있다. 용모단정. 資性이 溫厚하고 검소하여 허영.허비를 싫어한다.
正道.正事를 좋아하고 違法을 싫어하고 만사세심하다.
고로 유동성(정치성)이 부족하고 인색하며 매력이 없다. 즉 인간미가 없다.
국가는 大統과 法律 가정에서는 家長과 家統과 질서. 명예를 의미한다.
정관은 관록입지 관록을 의미한다. 정관은 행정직 편관은 권력직
정관은 長이요 法이니 형.충.파.해.공망.간합을 싫어한다.
정관은 재의 근이니 재성이 없으면 孤官이 된다.
관성이 고관 형.충.파.해.되면 체통. 질서. 예의가 없고 우둔하고 자생력이 없다. 회사인은 퇴직하거나 형사사건이 발생한다.
年月정관은 중앙고관이요 日時 정관은 하급기관 또는 하급직 동직원이다.
日支 정관은 현처요 양가에 결혼한다. 희신이면 부자집에 출가한다. 대체로 총명영리하고 치밀한 계획성과 임기응변에 능하다.
정관은 편관을 싫어하고 관살혼잡 羊刃을 보면 관은 무색하여 拙人賤性이다.
정관이 無正印이면 기관장이 안되고 보좌관이다.
정관이 태과하면 七殺이 되고 관재. 신병. 병마이다. 고지식하고 각박하고 무계획적이고 산만하고 무엇이든지 끝맺기가 어렵다. 이때는 인성으로 化導해야 한다.
정관은 국가 또는 법률.認定 또는 통제이니 國公立이요 편관은 사립이다.
정관이 재생하면 재정관이요 有印이면 재정관 의장이요 괴강이 있으면 재정 감사직(국세청.감사원)이다
浴官은 대중이 謙忌하는 관이다 목욕. 도화가 있으면 보건소
삼합 정관격은 남명은 2.3개 관직 겸직이요 여명은 삼각관계로 고심한다.
정관격에 재성이 有氣면 부귀겸전이요 無財이면 명리는 있으나 재복이 없다.
官星無氣이면 위엄이 없고 타인에게 자기주장이 관철 안된다.
신약한 정관격은 우유부단하여 일처리를 주저하다가 그르치기가 쉽다.
정관격이 4庫에 태어난 사람은 인색하다.
정관 또는 편관이 공망이면 (둘중에 하나만 명중에 잇을 때) 안정된직업을 갖기 어려우며 생활이 어렵다 日主와 正官이 되는 주가 동일 殉中에 있으면 양호한 것으로 본다.
(예)乙丑일주에 정관이 있는 월주가 壬申일 때)
정관격은 정직 성실하나 신약하면 인색하고 잡생각이 많다. 결단력이 없다.
정관격의 種類
月支정관격
年月에 있는 정관격은 상속권을 의미한다.
月은 부모궁인바 月 정관은 부모가 官界人이고 명성이 있는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月支 정관이 격중 제일인데 月正官은 반드시 신왕능임해야 정관이 되고 신약하여 감당을 못하면 殺이 되어 父母家에 살이 있으면 兄弟不全이요 부성을 극해한다. 조기 이별하면 면한다.
月支정관이 年上 식신과 간합하여 화신이 희신이 되면 官界에 2대로 통달하고 장수 집안이다.
월정관은 형,충,공망 파,해를 大忌하는 바 이를 파격이라하여 소원은 官界入志나 결국 不成不達이다.
月에 정관이 되었으나 年上상관 또는 형,충,공망이면 장남이라고 장남 구실을 못하고 조기 이향 등으로 차남이 장남이 된다.
신왕하고 정인을 大喜한다.(인이 상관을 제하여 관을 보호한다.)
정관은 관록,권신,복신이며 인격 제일 존귀성이다.
印多하면 官貴가 多泄하여 盜氣라 불량하다. 재성이 생조를 받아야 官旺하여 好貴命이다.
그리고 여명은 부권을 奪取하여 내주장이 되고 夫星이 무능하여진다.
年上정관격(歲德정관격)
年上정관이 희신이면 歲는 조상궁이니 조부모때 관명이 장관이고 관국집안에서 태어났다.
年上정관은 소년발복한다. 調達 조상의 덕이 至大하다.
年上정관이 忌神이면 조상은 좋아도 본인은 무력하고 부모이별 조기이향 타향하여 조상의 음덕을 못 받는다.
年上정관의 희신이고 신왕능임이면 또 행운이 길하면 조부모의 명예와 재물을 세습하여 三대로 부귀한다.
時上정관격
時上정관은 중년 이후에 발전하는 것이 특색이다.
時上정관은 자식이 가계를 크게 隆興시킨다.
時上정관은 자식이 효순하고 實子大發한다.
時上정관은 生子後 발달하는 것이 특색이다.
형,충,극,해 및 상관 칠살있으면 파격이다.
官殺混雜格
정,편관이 혼잡하면 濁亂하여 선천적으로 賤濁命이다.
여명은 操行이 부정하고 색정이 雜하다.
月支는 정편관은 혼잡이 아니요. 同柱에 有時一氣殺旺이라.
특히 월지편관격을 보면 칠살득권이라 官殺中一官이 他干과 간합을 요한다.
官印相生格
주중에 관이 강하고 일주가 약할 때 인수가 있으면 통관작용으로 官은 印을
印은 我神을 生하는 것을 말한다.
去殺有留格
주중에 관살이 양립하여 관살이 혼잡되어 있을 때 주중에서 편관과 합이 되는 자가 있게되면 칠살과 합이 되어 去하게 되고 정관만 留하여 작용하게 됨을 말한다.
* 정관격의 成格과 破格
成格
신왕재관왕
지지 형,충,공망이 없을 것
상관의 극이 없을 것
신약시 관살이 제화가 될 것
관살혼잡이면 去留가 될 것
破格
身弱 財官極旺 制化 無時
관살혼잡에 去留無 時
관성투간이나 타주와 간합 또는 상관의 剋이 있을 時
* 정관격의 喜忌
관성의 忌神은 상관이다. 희신은 재성이다.
신왕능임이고 관성이 약하면 재성이 희신이고 상관은 기신이다.
신약하고 관성이 태과하여 일주가 능임치 못하면 인성이 희신이며 재성이 없고 상관이 破剋時도 인성이 희신이다.
신약하여 인성이 희신으로 하는 경우는 재성이 忌神이다.
신약하여 관성이 태과하고 인성이 없으면 비겁이 恩星이다
정관격에 형,충,간합,공망, 겁재는 仇神이다.
신약하고 재관이 태과하면 因財, 因妻致禍이다.
정관은 유년 학생시절은 공부, 시험 합격운이다.
고로 정관격이 파격이면 안된다. (예) 甲日酉月 丁年에
동일간지 정관이면 강력한 정관이다.
정관 및 록을 충하면 생가 이별하고 行運에서 沖하면 이동하고 신변 표류한다.
정관 入墓면 田土財産이 소멸된다.
정관과 타간하고 간합하면 명리공허, 有志不成
정관, 편관이 공망이면 九流業, 중계업으로 食少事煩하다
관살혼잡하고 양인. 겁재가 있고 大運,年運에서 양인, 형, 충 ,墓 運이면 생명이 위험하다.
남명은 신약하고 정관도 약하면 자식은 1명 정도로 본다.
그리고 정관이 長生에 봉하면 傷함이 없으면 똑똑한 자식을 둔다.
같은 정관이라도 月支에 子午卯酉에서 정관이 된 것이 귀가 가장 크다.
정관을 生時에 인종해 봤을 때 12運星이 死나 絶이면 역시 파격이 되어 빈천하다.
생시인종법은 비단 정관 뿐만 아니라 다른 격도 생시 인종법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정관이 坐한는 柱는 건록이 있으면 天佑가 있어 복록이 많다.
(예)丙日柱에 時柱에 癸巳 정관이 坐하는 時柱에 건록이 있다.
이것은 時柱 뿐 아니라 月柱, 年柱 어디에고 같은 이치이다.
* 정관격의 行運
정관격에 정관이 用神이 行運과 간합하면 貴氣가 없어진다. 奪官. 좌천
칠살이 오면 혼잡관이다. 문무동반에 쟁투격이다.
命中多官하고 재봉 관살운이면 災殃이다.
정관은 재용하면 재관쌍미격이다. 정인운에 大發이고 상관운에 불리하다.
정관은 貴星이라 형,충,파,해,칠살,양인운은 貧命, 재앙이다.
명중에 관성이 심히 약하면서 관성이 墓運에 逢하면 여명은 일부 종사가 어려우니 남편과 이별이요. 남명은 자손과 이별한다.
관살혼잡격이 행운에서 관살,양인,충, 등의 운이 오면 죽든가 아님 각종 재액이 일어난다.
정관격이 年運에서 沖하면 실직할 우려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사를 하게 된다.
정관의 천간에서 행운의 지지를 대조했을 때 墓逢이면 건강상 어려움이 있다. 최악의 경우는 죽을 수도 있다.
偏官格
* 편관격의 性質
편관은 我에 반항하는 奴僕이요. 小人이다. 規律을 만들어 징계를 잘하면 통제가 적의하여 주인을 위하는 유용한 忠僕이 되고 만일 일간이 약하고 제어가 없어 不用忌神이 되면 칠살이 되어서 불합리한 권리를 주장하여 禍根이 된다.
편관은 용맹,의협심, 저돌성,두목, 격돌, 권모술수, 완강, 성급, 흉폭, 고독. 權柄, 권력활용 등 衆人의 두목, 군인, 협객 등이 많다. 통솔력이 있다.
편관은 일명 制人殺이라고 칭하여 권력계 공무원, 군인, 경찰, 법관, 정계 등 권력계로 출세하고 생살권도 되니 의사도 된다.
편관 양인을 具全하면 병권장성이요. 無刃이면 칼이 없는 장군이다. 편관은 영웅심이다.
편관은 惡殺로 官訟. 시비. 형옥. 병마가 된다.
편관은 타인밑에서 屈伏을 싫어하고 앞장서는 성격이다.
年上편관은 化를 喜하고 制를 忌한다.
月上편관은 간합을 大好하고 時上편관은 관살혼잡을 大忌한다.
沖과 羊刃을 두려워 않는다.
年上편관 조기이향, 부모조별
月上편관 형제부전, 형제 ,幼年多病
日支편관 불화, 부부쟁투
時上편관 자손우환, 자손희소
살인상생하면 高樓大官이요, 신왕살왕하면 三公之貴가 된다.
편관이 태왕이면 만사소극, 向上心 ,諸事不辰, 의뢰심이 많다.
편관은 의협심이 강하고 抑强扶弱하고 권위가 있으나 반면 타인을 경시 交爭, 權謀 ,獨走英梅하다.
칠살은 기이한 사상, 총명, 과단성, 호기가 있다.
정관은 세밀하고 隱進하고 보수적이며 군자풍이나 호기가 부족하다.
편관은 신왕하고 살왕하면 다방면에 재능이 있고 매사에 지는 것을 싫어하고 반드시 이기려 한다. 전투를 좋아하고 권모술수가 가능하므로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남을 이용한다.
살인화가 되면 성질이 화순하고 이지적이고 이성적이다. 공명또한 현달하다.
時柱는 자식자리이므로 여기에 관살이 있으면 자식이 있다.
일간이 강하면 자식복이 있고 일간이 약하면 자식복이 적다.
명중 살이 왕하면 兄弟星인 비견,겁재를 극하므로 형제와 인연이 박하고 있어도 멀리 떨어져 생활하게 된다.
일지에 편관이 있고 흉작용을 하면 처는 변덕스럽고 성질이 거칠어서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다. 더욱이 日支에 충과 함께 되면 더욱 그러하고 심하면 생이별, 사별한다.
편관격이 沖이 되고 명중에 괴강이 있으면 성질이 무지막지하다.
年柱에 있는 편관은 출신 가문이 미약하고 고향을 떠나서 가업을 계승못한다.
그러나 제화가 적의하거나 합이 있거나 양인을 보거나 일간이 록에 逢하면 관가의 태생이다.
편관이 편인을 보게되면 비 생산성적인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旺殺은 入墓를 大忌한다. 대운에서 再逢이면 사망이 틀림없다.
역마와 망살을 같이 충하면 여행중 또는 타향에서 또는 교통사고로 흉사, 도화와 羊刃 共有 또는 칠살沖神과 共有시 姦事로 흉재가 온다.
* 편관격의 種類
月支편관격
신왕하고 능임이면 형제는 夭死하나 早年登官 權柄을 잡는다. 이때는 간합화신 요함.
신약불용이면 父母家에 惡鬼滿庭格이니 형제고독, 조기이향, 육친불화, 유년다병인이다.
制神이 태과하면 殺이 약하여 빈천명이며 편인이 있어야 구조가 되여 小富貴가 된다.
재생살하여 獨殺이 당권하고 신왕살왕하여 身殺兩停하면 대부대귀한다.
時上편관격
신왕하든지 化가 되어 用하면 자손대권잡고 만년후복
신약하여 不用이면 자손희소, 자손불절, 多病, 횡폭하다.
시상편관이 化가 되면 多子이다. 時殺이 건록지면 無子이다.
살과 양인이 간합한테 재성이 있으면 빈천단명이다.
시상편관이 他에 관살이 없는 것이 好格이다.
(타간관성이면 고생이 많다)
시상편관은 형,충,극,해,양인은 겁내지 않으나 정관이 혼잡하면 大忌 불리하다.
年月에서 제화가 적의하면 자식을 늦게둘 수 있고 그 자식은 똑똑하다.
財滋弱殺格
殺은 심히 약하고 일주가 왕하였을 경우 주중에 재성이 있어 약한 살을 滋養 하는 것
즉 신왕하고 관살이 약할 때 재로 용신을 정하는 경우
食神制殺格
사주가 신약이 아니고 주주에 살이 왕하였을 경우
인성이 없어 식신으로 제살 하는 경우
制殺太過格
주중에 살이 약하고 이를 제하는 식상이 태과하여 殺을 과도하게 제하는 병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때는 관살운 또는 식상을 제하는 인성운을 만나야 길하다.
羊刃合殺格(殺印相停格)
殺이 旺하여 주중에 양인이 있어 왕한 살과 합이 되게 하여 살의 횡폭함을 막는 것을 말한다. 고로 用神은 劫財다.
去官留殺格
주중에 정관과 편관이 양립하여 관살혼잡이 되어 있을시에 정관은 합이 되어서 去하게 되고 殺만 留하면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殺印相生格
주중에 殺이 旺하고 일주가 약하였을때 인수가 있으면 인수가 통관작용으로 살은인수를 인수는 我神을 生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인수가 용신이다.
* 편관격의 成格과 破格
成格
신왕하고 편관이 강하고 식신이 있을 때 -식신제살격-
관살이 혼잡치않고 편관이 간합하는 것
신약하면 인성과 또는 양인과 겁재가 있을 것. 살인화, 양인합살 하는것
제화가 없으면 일간이 강하고 살도 강하여 신살이 균등함이 필요하다.
破格
일주가 極弱하고 扶助가 없는 것
형,충,파,해가 되는 것
재성이 많고 일간이 약한 것은 賤格이다.(財堂殺)
* 편관격의 喜忌
신왕하고 殺弱하여 用으로 할 때 재성이 희신이고 겁재비견,식신이 忌神이다.
신약하고 살이 왕하여 불용할 때 제1희신은 인성이다(살인화) 이때는 재성이 기신이다.
제2희신은 식신이다.(식신제살) 이때는 편관과 식신이 간합을 忌한다.
제3희신은 양인(겁재)이다. (양인합살) 이때는 간합을 깨는 것이 忌神이다.
정인으로 化 하는 것은 지혜로서 선도하여 殺이 선하여 大發得位權神이다.
편인으로 化하는 것은 無情化로 (정치적 수단) 殺이 無情하여 微發이다.
식산제살은 服從內奴하여 불안 중에 발복한다.
즉 힘으로 제압하여 充腹으로 부리니 我神의 힘이 衰弱하여지면 칠살로 변하여 반항한다.
(편관에게 식신은 칠살)
* 편관격의 行運
칠살은 正官運을 大忌하는데 輕하면 손재우환 重하면 사망이다.
신약살왕격이 財殺 旺運이면 夭死 한다.
신강한 편관격에 비겁이나 겁재가 많으면 재관운에 길하고 인성운이나 비겁운은 흉운이다.
신약한 편관격에 식상이 많으면 인성운이 길운이고 식상,재성운은 흉운이다.
살인화격은 재성운이 가장 흉운이다.
年柱에 편관이 있고 다른 곳에서도 根이 강하여 旺한 상태인데 大運과 歲運에서 殺旺運이 겹쳐 오게되면 특별히 신강하지 않으면 죽는다.
한이 없어 약한 편관격은 재성운이나 편관운에 급겹히 발달한다.
편관격이 식신을 보고 식신제살이 구성된 경우
1.신강제약이면 식상운이 가장 길하다.
2.살약제강이면 재성 및 살운이 길하다.
3.살과 제가 비슷하면 신강해지는 운이 길운이다.
4.관살혼잡이 되는 정관운이나 식신을 극파하는 편인운은 모두 흉운이다.
편관에 해당하는 천간이 行運에서 墓에 해당하면 여명은 남편이 병을 얻고 남명은 자식이 병을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