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二運星

포태법(12운성)

청보 2016. 11. 14. 11:30


十二運星(胞胎法)

 

十二運星天干地支를 만났을 때 일어나는 天支五行間旺衰關係十二種으로 分類하여 運命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說明한 것으로 天理順環理致와 같이 十干氣運盛衰를 사람이 출생하여 死亡할때까지의 과정에 비유하였으니 인간과 우주 만물의 생로병사의 과정을 풀이 한 것으로 日干을 중심으로 四柱各地支에 상호대조하여 때로는 年月日時各天干에서 四支에 상호 대조하여 찾을때도 있으나 六親에 비하여 作用力하다. 현재 일본 명리계에서 많이 사용한다. 십이운성은 인간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삼라만상이 대 우주의 법칙에 의해서 생하고 성장하고 쇠퇴하고 소멸되어가는 이치가 담겨저 있다. 이 운성은 日干의 강약을 쉽게 알수 있는 기본이 되고 있으니 이 법을 잘 터득 하여야 할 것이다.

 

十二運星의 성정과 응용

 

(1)

시작은 시작이지만 아직 형체가 없는 시작이 되어 생각만 있을 뿐이지 실질적인 행동으로는 옮길 수 없는 극쇠한 운으로 목표가 불안전하고 매사에 인내성이 부족하여 타인의 감언이설에 빠져 속기 쉬운 운성이다. 두절(杜絶)의 상()이라 매사에 있어 이내 싫증을 잘내고 성격 또한 급하고 변덕스러운 분위기에 따라서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絶滅之氣象으로 變化의 별이라고도 한다. 인생이 무덤에 들어가 이제 形体마저 없어지니 단절, 독립, 絶處奉生의 뜻을 갖는다. 形体는 없고 만 살아 있으니 솔직하고 숨기지 못하는 것이 特色이며 끈기가 없어 變動變化가 심하고 직업이나 住居도 자주 바뀌게 된다. 惡意 없는 호인이며 세상물정을 잘몰라 잘 속아 넘어가며 무계획적인 갑작스런 변화를 즐기니 타인의신임을 받지 못한다. 결혼도 처음에는 좋지만 곧 권태를 느끼며 불평불만이 많아 家庭運도 불행하다. 타고난 성품이 변화이기 때문에 직업도 변동이 많은 연예계나 유흥업, 다방, 여관,요식업, 미용업에 적합하며 고독하기 쉽다.

年柱에 있게되면 조상의유업을 간직할수 없으며 선조대에 양자나 庶係집안이 되기 쉽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 형제 덕이 없고 사회생활에서도 고립된 신세이며 매사에 손실이 많은 사람이다. 日柱에 있게되면 어릴때부터 고향을 떠나 생활하며 타향살이에 고생이 많고 호색으로 신세를 망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라. 전반생이 좋으면 후반생이 안좋고 후반생이 좋으면 전반생이 불길하다. 時柱에 있게되면 가정이 원만치 못하고 수심있고 자녀가 풍량이 많고 주색으로 인하여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니 어릴때부터 주의하려야 할 것이다. 女命婚前性交 愛情不美하다. 甲申. 辛卯日 女命은 성급하고 夫宮이 불미하다.

印綬와 동주하면 부모와 인연이 없고 노고가 많다. 月珠偏印이 있으면 편업에 적합하나 과 동주하면 인기가 없다. 食神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正財와 동주하면 처가 건강하지를 못하고 어리석은데 만약 이와같이 않으면 재가하게 된다. 正官과 동주하면 남편의 덕이 없다.

 

2)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의미는 있으나 에서 더 나아가지 못한 상태로서 아직 쇠약한 운성이니 계획만 필요한뿐 진행은 아직 불과한 운이다. 의리와 인정이 주텁고 인간미가 풍부하며 매사에 호기심과 연구심이 왕성하다. 하지만 평상시는 영리하기보다는 약간은 모자라는 타입이다. 여명은 딸을 많이 낳는다. 未完之氣像으로 온화, 우둔, 원만 發案未完運星이라 새로운 생명의 생성이 시작됨을 뜻하니 성격이 부드럽고 연약하여 여성적이며, 집념과 패기도 약하여 의타심이 많다. 친절하고 교제도 능숙하고 화술도 좋지만 실행력이 부족하여 언행이 일치하지 못하고 남의일(청탁)을 받아들여 해결하지 못하고 신용을 잃기가 쉽다. 고상한 성품이지만 신념이과 아량이 넓지 못한 것이 결점이며 胎中에서는 세상밖을 모르듯이 현실에 어둡고 이상만 높다. 年運에서 가 될 때 官災를 조심하라.

年柱에 있으면 선조대에 집안이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유년에 부모가 변화있기 쉽다.

月柱에 있으면 부모대애 이사가 빈번하여 고향을 떠나 살았고 형제수는 많지 않다.

日柱에 있으면 부모 형재 덕이 없고 어릴 때 건강도 허약하다. 성품은 온화하나 반발김과 변화가 많아, 직업에도 변화가 많으며 부부도 불화하고 때에 따라서는 재혼할까 두렵다. 중년이후 점차로 발전함.

時柱에 있으면 자손이 나의 재산을 간직하기 어렵다. 女命은 고부간에 不和可畏.

 

3)

발전의 氣象을 가지고 있어 지금까지 생각하였던 것이 좀더 굳어져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마음의 과도기에 와 있으므로 매사를 급하게 서두르면 중도에 실패할 수 있으니 좀더 조용히 때를 기다리면서 서서히 진행을 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育成氣象이다. 하지만 無形이 되어 이 된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성품은 온순하고 교제도 잘하는 사람이다. 다만 부모와 인연이 희박한 것이 흠이며 또한 양자나 데릴사위가 되는 경우가 많다.

培育之氣象으로 양자, 발전, 교육, 육성자립운성이라 태중에서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상으로 영특하고 원만하며 팔방미인격이다. 비록 배속에 있는 태아이지만 배움에 비하여 폭이 넓고 도량이 넓어 매사를 무리하지 않으니 노신사와 같으며 소나기가 와도 뛰지않는 성품이다. 독창성과 지독성은 없기에 급속적인 발전과 변화는 부적당하다. 장남출신이거나 양자로써 양가를 계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양 부모를모시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으면 夫婦愛가 좋지 않다. 교육,육영사업, 종교인에 많다.

年柱에 있게되면 부친이 양자가 아니면 본인이 양자요 그렇지 않으면 타부모를 모셔야한다. 자신이 부모와 분리된다.

月柱에 있게되면 고향을 떠나고 타부모를 모셔야하고 色難을 조심하라.

日柱에 있게되면 부모와 인연이 희박하고 양자가 아니면 他家에서 양육됨이 있다.호색에 주색을 좋아하며 재혼이 있을까 두렵다.

時柱에 있게되면 자손중 양자로 승계하게 되며 늙어서 자손으로부터 효도를 받게된다.

年柱偏印이 동주하면 庶母에 의해서 양육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여명는 하나 庚辰日 출생한 여명은 남편이 무책임하거나 拉致之禍가 있을까 두렵다.

 

4) 長生

발달된 기상를 가지고 있어 실질적인 옮겨 활동을 하게 되는 운이라고 하겠다. 또 온순하고

기품이 높아 인망을 얻을뿐만 아니라 전진하고 생기를 얻어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모든일에 임할뿐 아니라 매사에 원만하게 자기의 뜻을 마음대로 펼 수 있는 운이라 하겠다.

長生이란 생명체가 태어난다는 기상이라 신규개시 및 창달을 뜻하며 도와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성품은 온후하고 총명 영리하며 예술이나 기예의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다.

發生之氣象으로써 인생은 출생한 직후를 의미하니 어린아이로써 피부가 고우며 귀엽고 티없이 밝고 깨끗하고 아귀나 독심이 없고 원만하며 온후하다. 인상이 좋고 청순하며 단정하다. 모방성과 감수성이 예민하고 예술성과 창의성이 풍부하지만 아직 어린아이로서 자기를 돌보아주는 후견인이 필요하며 통솔력이 부족하지만 신강하면 무방하다. 행복, 번영, 점진 발전을 암시한다.

年柱에 있게되면 선조의 유덕이 있고 선조대에 발달하였다. 만약 . . . 空亡되면 變故로 인하여 결함이 있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의 덕이 있고, 부모대에 영화요 형제가 발달하게 된다. 사회적으로도 귀여움을 받고 인덕이 좋으며 윗사람을 잘 모신다.

日柱에 있게되면 성품이 총명하고 부부가 화목하고 早達功名하여 가문을 빛을 내게 된다. 언행이 온화하고 형제와 친우간에 신의가 있고 말년에 유덕하여 더욱더 빛이 난다. 여명은 박학수재가 분명하나 지나치게 강하여 夫宮에 덕이 없다.

時柱에 있게되면 자손으로부터 효도를 받게되고 자손이 영귀하게 되며 그 가문을 빛나게 한다.

偏財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자가 화목하다.

女命偏官正官長生과함께 동주하면 貴夫와 인연이 있게된다.

正官과 장생이 동주하면 생모와 인연이 희박하다. 正印이 장생과 동주하면 어머니와 현명하고 단정하며 윗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장수하게 된다.

 

(5) 沐浴

 

매사에 있어 정확함이 부족하고 암매 미몽하여 색란과 노고 그리고 이동과 파연의 기상을 가지고 있을뿐 아니라 풍류와 발탕 주색과 음란등으로 풍파가 많고 상업의 성패도 번번하게 일어나게 되는데 그 연유인 즉 목욕을 하려면 물속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면서 곤욕을 치러기 때문이다. 沐浴이란 裸體之象이 되어 음난함을 주관하게 되는데 성품으로는 외고집에다 인내심도 부족하여 매사에 싫증을 잘내고 직업에 변화도 많고 부부의 연도 잘 바꾸는 사람이다. 예술이나 기예에 소질이 있고 주색과 풍류를 즐기며 방랑과 이별을 잘한다. 裸體之氣象으로 小兒期의 천방지축 철부지로 위험천만이라. 어린애는 씻고 빗겨 주어야 하니 풍류를 의미하고 싫증을 잘 느끼니 새로운 것을 좋아하여 변화 변덕이 많아 경험없는 것을 잘 저지르고 모험적이며 세상물정에 어두워 실패가 많다. 남자는 고독하거나 주색으로 敗家 고생을 하며 여자는 이별이 무상하며 용두사미격이라. 一名 바람의 별, 敗殺, 도화, 咸池殺 이라고하며 직업도 변화가 많고 이사도 많이 한다. 정신적으로 방황하고 음탕하기 쉬우며 목적의식이 뚜렷하지 않고 주위력이 산만해 지속성이 적고 감정적 행동을 하기 쉬워 성패가 다변하다. 성공의 비결은 초지일관이다. 또한 歲運에서 沐浴年을 만나도 실패가 염려되니 염려라.

 

年柱에 있게되면 祖父께서 주색으로 敗家 한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가 주색으로 인하여 家資破蕩하여 모친이 再娶 入家하며 서모나 계모가 있게되고 이복형제가 있게된다. 한가지 일을 끝까지 못하고 안절부절하며 상황에 따라 행동이 변화하니 용두사미격이라. 이상은 높고 꿈은 크나 현실엔 어둡다.

日柱에 있게되면 부모와 인연이 희박하고 조별모친에다 고향을 떠나 타향살이에서 자수성가 하여야한다. 사치와 주색 그리고 색난으로 풍파가 많고 사업도 성패가 빈번하여 어릴 때 간질로 인하여 병원 출입이 잦아 부모님 마음을 상하게 한 일도 한두번이 아니었다.

또 부모님의 자산을 계승하지도 못하고 부부간에도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다.

時柱에 있게되면 본인이 말년에 바람이 나며 여자와도 동거하게 되고 처궁에도 변화가 있어 제2의 가정으로 갖게 되며 자손 또한 풍류지객이 된다.

 

印綬가 목욕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아버지와 인연이 희박하고 직업면으로도 과실이 많게되고 모친이 재가 하기싑다. 偏印이 목욕과 동주하면 생모와는 인연이 희박하고 庶母도 부정한 경우가 많다 正官이 모욕과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가이다. 偏官이 동주하여도 동일하다.

正財가 목욕과 동주하고 柱中正財比肩이 있으면 그의처는 다정하다. 偏財가 목욕과 동주하면 부친이 풍류지객이다. 食神이 목욕과 동주하면 자손복이 없을뿐아니라 박복하다. 比肩과 목욕이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6) 冠帶

의복을 갖추는것과 같아 모든 일을 정리하면서 내실을 기하고 어떠한 일을 만나더라도 이를 타개할 수 있는 실력을 구비하고 있는 운이라 하겠다. 대는 裝飾之氣象으로 발전 번영, 승진, 명예, 독단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그 성품이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또한 명예욕이 왕성하다.

裝飾之氣象으로 청년기를 의미하니 육체적으로 완전히 성숙하여 出壬하고 결혼도 하게되나 경험과 정신적으로 아직 미숙하여 고집이 강하고 용기와 기백이 장대하며 배짱은 좋으나 호사가 약하다. 좌절이 없고 자존심이 강하여 아전인수격으로 독자적이고 독단적이니 남의 간섭이나 지배를 싫어하며 특히 壬戌日癸酉日이 유아독존의 경향이 심하다.

冠帶는 곤경이나 난관에 봉착해도 개척정신과 투쟁정신이 강하여 재치있게 풀어 나가며 교양과 덕망을 쌓으면 부귀하지만 대인관계에 적을 만들기 쉬우니 조심하여야 할 것이다.

성공, 안정, 유덕, 욕망, 內實外美 명예심의 뜻이 있으며 어떤 易人은 이 관대의 시기를 옷을 입고 허리띠를 매는 아주 어린 때라하나 본인의 의견은 조금 다르다. 왜냐하면 가령 甲木冠帶宮丑土이다. 丑中에는 갑의 직장, 직업 出壬을 뜻하는 辛金宮이 있고 결혼을 의미하는 己土財가 들어 있으니 관대는 출임와 결혼하는 성년을 뜻함이 분명한 것이다.

年柱에 있게되면 초년에는 편안한 생할을 하였으며 가정 또는 선대부터 예의의 가문이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가 중흥하였고 사회에서도 군림하게 된다. 개성이 뚜렷하고 완고하며 집념과 고집으로 명예와 출세를 위하여 수단 방볍을 가리지 않는다.

日柱에 있게되면 자비심이 있고 마음이 후하며 세인들오부터 칭찬을 받는 사람이다. 그리고 용모도 수려하고 미모의 여인과도 인연이 있게된다. 혹 초년이 불운하더라도 슬퍼하지마라 중년이후부터 발달하게되리라.

俊才로서 공명은 있으나 고집으로 인하여 애정에 실패가 두렵다.

時柱에 있게되면 자손이 발복하며 그덕을 받게 되나 말녀에 재혼이 있을까 염려된다.

 

(7) 建祿

의관을 갖추고 벼슬길에 올라 자기의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그 대가를 받게 되니 식록이 풍부하고 또 과거에만 집착하지 않고 정당성을 추구하면서 미래의 전성기를 향하여 전진하는 운이라 하겠다. 建祿自立取祿之氣象이라 성품은 온후총명하고 고결하다. 독립심이 왕성하여 조상의 유업을 계승하지 않고 생가에도 살지 않는 사람이다.

取祿之氣象으로써 청소년기를 지나서 육체적, 경험적, 정신적으로 완성된 智謀를 겸비한 성숙된 단계이다. 고로 아는 것이 많고 잘못이나 모험을 하지 않으면 계획이 치밀하고 의리가 강하며 사상이 건전하다. 자신의 祿官이기 때문에 타인의 지배나 간섭을 배격하고 자립심이 강하여 자기자신을 과신한 나머지 좋은 기회를 놓치기 쉽다. 대개 생가를 떠나 자수성가하기 쉽고 여자의 경우도 자립정신이 강하여 남편을 두고도 사회활동을 하게 되니 有夫如無夫. 豊厚 융창 자립 자수성가의 뜻을 갖으며 교수, 의학, 예술, 문필, 연구등의 에 많이 진출하며 身旺하면 사업이나 정치에도 길하다.

年柱에 있게되면 선조대가 발달한 집안이고 부친이 자수성가 하였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가 발달하였고 본인은 장남이나 장녀가 많고 사회생할이 빠르다. 자립심이 강하며 고집이 세다. 여명은 맞벌이를 하거나 남편을 벌어 먹인다.

日柱에 있게되면 성품이 온순하고 겸손하며 다재 다예할뿐 아니라 예능에도 소질이 있고 건강하며 성질 좋아 타인들로 부터 칭찬을 받는 사람이다. 설사 차남이나 막내로 출생하였다 하더라도 장남이나 장녀의 역할을 하여야 하며 전반생이 불운하면 후반생이 좋고 후반생이 불운하면 전반생이 좋은 것이 흠이다. 또한 주중에 너무 많으면 오히려 흉이 되고 있으며 남녀 모두 夫婦宮이 부실하다.

독립심이 강하고 건전사상으로 성공하지만 애정은 남녀 공히 不宜. 특히 女命夫君作妾하거나 혼자 되기 쉽고 생활전선에서 고생한다(남자성격)

時柱에 있게되면 富貴多男하고 자손과 말년에 大發하게된다.

 

(8)

강건하고 왕성한 기운을 얻어 세력을 형성하고 사에 현혹되지 않고 주체의식을 찾아 나를 내세우니 일생일대에 가장 좋은 전성기를 맞아 기세가 당당하다 하겠다. 그러나 자기의 힘만을 믿고 我慢과 고집으로 매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다가 실패의 고배를 마시는 運星이기도 하다. 은 강건의 기상을 의미하고 독립과 獨行으로 승부를 거는 것을 좋아하고 또한 남에게 간섭받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다. 剛健之氣象으로 자기일생의 최고의 전성시대이며

군왕이다. 旺盛, 권위, 독립, 고집, 자만심, 유아독존의 뜻을 가진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타인의 위에 올라 서려는 頭領적 성품이 강하여 도처에 적이 많다. 자기가 제왕이니 타인에게 시키기를 좋아하고 타인을 잘 믿기에 그로 인하여 배신을 당하니 인간의 시련을 많이 겪는다. 여자가 帝王이면 고집이 강하여 부군과 충돌이 예상되지만 수단과 모사로써 남편을 누른다. 冠帶는 무작정 독립적이고 진취적이지만 제왕은 경험가 지식이 풍부하므로 매사에 신중하면서도 내성적이고 독선적이다. 타인에게 신세 지기를 싫어하니 술 한잔이라도 신세를 지면 당장 갚아야 속이 시원하며 자유분방함을 즐긴다.

年柱에 있게되면 선조대에 부귀하였으며 또한 품위가 있는 가문이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가 부흥하고 장남이나 장녀로 출생하게되며 그렇지 아니하면 형님을 꺾게되며 형제도 많다. 본인의 심성이 고강하고 행동도 엄격하나 그의 부친에게 흠이 있게된다. 평생 독립적이고 수완이 좋아 두령노릇을 하게되며 타인을 무시하고 고집이 대단하다.

日柱에 있게되면 자존심이 강해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고집이 세다. 그로 인하여 재물 탕진도 많은데 妻宮도 부실하다. 남녀가 부부의 인연이 좋지 않음은 제왕이 劫財이기 때문이다.

時柱에 있게되면 부귀자손으로 가문을 빛내고 학문 연구를 좋아하게 된다. 허나 子孫宮은 불미하다

제왕이 하면 배우자에 가 되니 백년해로가 어렵다.

 

(9)

점차적으로 기운이 쇠약하여지고 있는 氣象이라 매사에 있어 의욕이 상실되고 또한 쇠퇴하여지는 이다. 沒落의 기상으로 성품은 온후하지만 적극성이 결여되어 웅대한 일은 하지 않는 사람이다. 衰退之氣象으로 왕관을 벗고 은퇴하는 인생의 황혼기로 박력과 패기는 없으나 정신적으로는 원숙하고 원만하여 시비를 싫어한다. 온순하고 착실하게 주어진 책임을 완수하기 때문에 봉급자로는 최고라. 이해력이 많고 매사가 타협적이며 인정에 약하니

남의 일을 잘 봐주고 남을 잘 믿다가 신원보증, 채무 및 보증등을 해주다가 실패도 한다.

자존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매사에 참고 견디며 소극적이고 사색적으로 처세술이 평범하고 과장됨을 싫어한다. 초년에 고생을 하게되고 운이 늦게 열리며 速成도 없고 速敗도 없으니 큰 실패는 없다. 女命賢母良妻 감으로 남모르는 고생도 많아도 참고 견디지만 내심 외고집이 있다. 행정기술의 별로써 글씨를 잘 쓰고 꼼꼼하여 두뇌기술, 학문연구, 교사, 회사원, 관리 등 봉급생활이 적합하고 자영이나 투기는 맞지 않고 종교인이나 역술인에게도 많다.

年柱에 있게되면 선조대에 가정이 몰락하니 일도 파산을 면할길이 없다. 가정에는 성실하나 사회적으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대에 家産손실이 있게되니 家運이 쇠약하였다.

日柱에 있게되면 성품은 온순하나 박력이 없어 웅대한 일은 하기 힘들고 또 주체의식이 부족하여 남의 꾀임에 잘빠져 불의의 손실을 당하기 쉽다. 부모와도 인연이 희박하고 처와도

이별하기 쉽다. 성품이 고지식하여 학자나 의사 종교가 등의 편업을 가지게 되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리라.

時柱에 있게되면 자손덕이 약하고 고생이 많으며 말년에 고독하다. 다만 여명은 그성품이 보수적이며 시부모를 잘섬기는 良妻가 된다.

偏印同柱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偏印가 동주하고 月支에 임하면 인기가 없다.

正財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거나 현명하지 못하고 그렇지 아니하면 再嫁 할까 염려로다. 偏財가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의 인연이 약하다.

 

(10)

인생의 비애를 탄식하고 정신마저 이탈하는 기운이라 하겠다. 다시 말하여 인간이란 병이 들면 자연히 신음하게 되고 또한 활동이 정지되니 매사가 되는 일이 없을 뿐 아니라 건강마저 좋지 않는 운이 되고 있는 것이다. 병은 呻吟氣象이라 성품은 온순하고 감각적이며 또한 동정심이 많다. 인관관계는 좋으나 破財와 질병, 곤궁, 패망의 뜻이 있다.

呻吟之氣象으로 온후, 허약, 과로, 믿음, 신앙의 뜻을 갖고 있으며 몸은 비록 쇠퇴하고 병들어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노련한 인생이다. 병은 정상이 아니라 환상과 몽상이 많고 노파심에 지나친 걱정으로 신경을 많이 쓰게된다. 병든 환자로써 내방객을 기다리며 여러사람과 대화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고 울고 웃고 잔소리가 많으며 변덕도 심하다.

그러나 타인을 위하여 봉사하고 희생하며 인정이 많다. 병은 속으로 약하니 의지하려는 신앙심이 좋다. 고로 병은 자기 분수를 지키고 한가지 일에 꾸준히 정진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니 급격한 進擊이나 무리하면 성공일보 앞에서 실패하게 된다. 직업으로는 기분전환과 감수성이 빠르며 대중적이기 때문에 예능. 음악. 소설. 미술. 간호원. 약사. 의사. 종교인, 역술인, 육영사업등 계통에 진출이라.

年柱에 있게되면 선조대에 곤궁하고 병약하였다. 어릴 때 건강이 좋지않음.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대에 가정이 편안하지 못할 때 출생하였고 부모형제 중에 변고가 있고 어렸을 때 身厄이 있어보며 인정이 많다.

日柱에 있게되면 어릴 때 병약하였으며 심신도 건강하지 못하고 부모와의 인연도 희박하여 일찍 헤어져야 하며 부모 재산덕도 없다. 만약 부모의 재산을 상속 받게 된다면 부부의 인연이 없고 직업으로는 사무직이 제일 좋다. 남을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배우자가 약하거나 사별하여 夫婦宮이 좋지 않다. 실제로는 食神이 되기 때문에 잘 맞지는 않는다.

時柱에 있게되면 말년이 좋지 않고 자손이 병약 체질로 질병으로 인한 고생이 많으리라.

印綬이 동주하면 부모덕이 약하다.

偏印이 동주하면 평생에 노고가 많다.

食神이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11)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니 모든 활동이 정지되고 매사가 동결되고 패망이 따를 뿐만 아니라 集散이 불능하게 되는 이라 하겠다. 는 종식의 기상으로 결단력이 결여되어 있고 성질이 급하며 근심이 많은 사람이다. 終熄之氣象으로 無氣, 흉액, 불우.생존불능 運星의 뜻이 있으며 몸은 죽고 정신만이 살아 있으니 기술적인 생을 살게 되니 기술과 인연이 깊다. 욕심이 없고 솔직하며 호인이지만 실제 死宮은 대개가 偏官星에 임하게 되니 재주는 비상하지만 구설이 많고 명예손상이 많으며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陰日生은 대개 正印死宮이 되는데 어떻게 나를 생하는 印綬地에서 한다고 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십이운성의 맹점이 있는 것이다. 고로 현대 명리학계에서는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으로 대조하는 것이 오히려 정확하다고 하여 陰胞胎는 적용시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年柱에 있게되면 선조대가 빈천하고 유덕이 없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 인연이 희박하고 덕도 없다.

日柱에 있게되면 남을 위해 좋은 일 많이 하고도 욕을 먹게 되고 활기도 없으며 부모와도 인연이 없어 조실부모요 일찍 고향을 떠나 살아야하며 만약 부모가 살아있다고 하더라도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지 못하고 부모와도 불화하고 부부관계도 불미하다.

솔찍담백하여 타인에게 호감을 주며 취미도 다양하고 재주가 많아 대개 전문 기술직에 종사함이 좋고 의약업, 역술계에도 많이본다.

時柱에 있게되면 처자가 불길하다. 후손이 빈약하고 말년 운이 나쁘다.

比肩과 동주하면 향제와 일찍 사별하게 된다.

食神과 동주하면 자손이 불효하게 된다.

偏官과 동주하면 매사에 질투심이 강하고 성질도 우유부단한 사람이다. 正官과 동주하면 남편덕이 없다.

正印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는 사람이다.

 

(12)

라고도 하는데 인생이란 죽고 난 후에 무덤 속으로 들어가면 모든 것이 종식이 되니 공허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감추어진다 덮어둔다 하는 것이니 비밀이요 집합으로써 모이고 축적하며 옛것을 찾으며 모든 것이 끝이 되고 있는 것이다.

墓庫收藏氣象이라 성격이 내향적이며 부모 형제와 인연이 희박하다. 그리고 柱中2개이상 있으면 발전하기 어렵다. 收藏之氣象으로 離散. 이동, 入庫 장축운성의 의미가 있으며 하면 무덤에 들어가니 인생의 마지막이라 惡意 없어며 순박 소탈 하며 제 나름대로 철학이 있어서 건실한 노력형이며 기획성과 탐구심이 풍부하다. 고집이 대단하고 낭비를 하지 않는 절약가이다. 사람 즉 육친적인 면에서 入墓는 흉하고 물질적 재물은 入墓가 길하다. 日主財物가 각각 다르니 활용의 묘를 알아야 할 것이다.

年柱에 있으면 선조의 봉례에 정성을 다하는 사람이니 설사 막내로 출생해도 선묘의 분묘에 治山을 하게된다.

月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의 덕이 없으며 서로가 불화하고 이별하게 된다. 그러나 月日을 하게되면 오히려 富家에서 출생하여 得財. 得祿을 하게된다.

日柱에 있게되면 부모형제와 인연이 미약하고 일찍 생가를 떠나 살아야 하고 항상 수심이 많고 비록 財福은 있으나 인간의 덕이 없고 疹疾로 인하여 고생이 많다.

時柱에 있게되면 자손으로 인하여 수심이 많다.

正印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고 偏印과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正官과 동주하면 남편 덕이 없다. 偏官과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 사별하는 경향이 있다.

正財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고 어리석다. 만약 이와같지 아니하면 재취할까 두렵다.

偏財와 동주하여도 부친을 일찍 사별하는 수가 있다.

比肩과 동주하여도 형제와 인연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