九星學
九星學은 주역의 원리를 정확히 알아야하고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자세히 설명은 하기 힘들고 대략 개요만 설명한다.
九星學은 河圖와 洛書에서 시작 되였고 특히 洛書를 기준으로 한다.
方位의 起例을 논함에 있어서는 필히 三元 九星을 갖고 해야 한다.
九星이란 一白水星 二黑土星 三碧木星 四綠木星 五黃土星 六白金星 七赤金星 八白土星 九紫火星의 구성으로서 이것을 六十干支와 조합하는 것이다.(더 자세한 설명은 구성학 비법을 참조 할 것)
三元이란 上元 中元 下元으로서 一元은 甲子부터 癸亥까지 干支 六十이 됨으로 三甲三元을 一遁으로 百八十年이 된다. 그간 九星은 이십회전하면 백팔십이 되어 상호 일치하며 一周하는 것이다.
起例이란 그 이러키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五要奇書에 말하기를 上元甲子에 一白을 일어킨다. 中元甲子에 四綠 下元甲子에 七赤을 始發한다. 고로 上元甲子年이나 月一白을 이러키고 中元初의 甲子年이나 月에 四綠을 이러키고 下元初의 甲子年이나 月에 七赤이 始發하는 것이다.
일어킨다 시발한다 함은 모두가 九宮의 中宮에 그 星을 배치한다는 뜻이다. 더욱이 九宮의
中宮 卽 其 中央에 일으킨 星은 年 또는 月의 推移와 같이 八方에 循環하는 方道의 起例임으로 모름지기 方位에 留意하는 諸位는 三元에 차별이 있음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曆年으로는 서기 1864년의 甲子年이 上元의 시작이요 60년후인 서기1924년의 甲子年이 中元의 시작이요 下元의 시작은 서기 1984년 甲子年이 되는 것이다.
其他는 이에 準하여 推知하기 바라며 앞으로 영원한 歲月 불변의 이치임울 말해둔다.
九星學에 있어서 月別은 每月 一白이 되는 것이 아니고 節侯가 변하는 일이 月分別이 되는 것이다. 一月은 立春부터 二月은 驚蟄부터 三月은 淸明부터 四月은 立夏부터 五月은 芒種
六月은 小暑 七月은 立秋 등과 같이 每節分이 기점이 된다.
九星學은 자기의 本命星을 잘알아야 한다. 자기가 태어난 年이 上元 中元 下元 어디에 속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每年 발행되는 책력을 보면 自己本命星을 알수 있다.
方位學에서 凶方과 吉方을 알려면 九星學에서 설명하는 吉凶方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특히 구성학의 凶方은 절대 범해서는 안된다.
凶方
本命的殺方
郭氏 元經에 말하기를 的殺方을 犯하면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 없으므로 참으로 두렵지 아니 할수 없다. 그러므로 的殺方의 崇氣. 嚴然함을 推知하고도 남음이 있다. 本命的殺이란 本命星이 留泊하는 곳과 대치하는 方位를 말한다. 즉 本命이 四綠이 巽方에 있으면 乾方이 本命的殺方이다. 이 方位는 수리. 이전. 벌목. 動土. 移葬. 葬禮. 娶嫁등 모든 것을 謹愼하여야 한다. 남녀 동일하게 적용된다.
暗劍殺方
陽明接索에서 말하기를 暗劍殺은 즉 値月星의 本位를 得하는 곳의 星이다. 一白 水星 値月과 같이 一白이 中宮에 入宮할 때 六白宮은 坎宮에 온다. 一白의 本位는 즉 暗劍殺이다. 臣君의 位를 奪位함과 같은 것이다. 그러면 暗劍殺 方位는 其年 또는 月의 中宮에 入宮할때는 그 一白의 定座 즉 北方에는 六白이 留泊하게 된다. 이 六白이 留泊하는 北方이 暗劍殺 方位가 되는 것이다. 그 災禍는 심히 무서운 것으로서 威烈勇猛의 凶殺인 고로 造化의 德을 손상하고 生育의 理를 저버리고 殺伐毒害의 氣가 銳敏함으로 이 방위를 범하였을 때에는 그 家主死亡의 災害가 있거나 혹은 사업등 점차 衰盡하여 가문이 몰락하는 지경에 이른다. 또 이와같이 심하지 않다해도 盜難은 면할 길이 없다.
이 災禍가 오는데는 遲速이 있어 빠르면 直時 凶禍가 發動하고 늦으면 그 해안에 오거나 몇 달후에 오는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3-4년 혹은 5-6년후에 오는일도 있다.
가령 몇 년이 지났다 해서 解消 되는 일은 없다. 이와같이 대흉살이다. 그러니 만사 그 방향으로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五黃方
三碧寶海에서 말하기를 `五黃所在 근처에 修造. 動土등을 忌한다. 이를 犯하면 瘟火 橫厄 死亡을 한다고 되어 있다. 九星學에서는 五黃을 中央의 主星으로서 殺氣가 가장 맹렬한 것으로 此星 八方으로 輪環할 때는 그 暗劍殺을 忠하는 곳이다.
其 殺氣는 歲破와 동등한 것인고로 五黃殺 소재의 우물을 판다. 연못을 만든다. 축대를 쌓는다. 하는등 動土함을 대단히 꺼린다. 더욱이 五黃殺方에 장사를 치룬다는 것은 가장 大凶亡事라 하였다. 이밖에 신축. 수조. 이전. 여행. 결혼등도 이 方向에 대하여 삼가는 것이 좋다.
中宮에서 볼 때 五黃星方은 무조건 凶方이다.
吉方
生氣方
五要奇書에서 말하기를 生氣는 즉 부모 印綬星이다. 오행이 相生하여 만물을 육성한다. 라고
되어 있다. 生氣方位는 富貴萬福의 德方位로서 此方에 향해서는 百事를 거행하여도 아무런 災厄이 없다. 모든 방위의 진실한 吉凶은 生剋을 원리로 하는 것이다. 그럼으로 通德類精에는 吉凶神殺은 모든 것이 오행의 生剋制化가 기본이 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其 生氣方位란 一白水星命人에게는 六白金星 七赤의 金星이 巡訪하는 곳을 生氣方位라고 하며 二黑土星 五黃土星 八白土星인은 九紫 巡訪한 곳을 生氣方位라 하며 四綠木星 三木木星은 一白水星이 巡訪하는 곳을 生氣方이라하고 六白金 七赤金星人은 二黑 八白土星이 巡訪하는 곳을 生氣方位라 하며 九紫火星에게는 삼벽 四綠 木性이 巡訪하는 곳이 生氣方位가 되는 것이다. 이 모든 生氣方에 향하여 여행. 신축. 이전. 動土. 娶嫁 기타 百事에 사용해도 最上吉의 方位이다.
그러나 다른殺이 비칠때에는 그 살의 강약을 참작하여 動해야 함을 유의해야 한다.
比和方
比和方이란 旺氣의 方位로서 同氣相助하는 方位를 가르켜 말하는 것이다. 이 方位는 生氣方 다음가는 吉方으로서 수리. 신축. 動土. 기타 百事에 上吉方이다.
比和方位란 一白命人과 九紫命人은 각각 獨星인 고로 比和方은 없다. 二黑 土星人은 八白 土星이 巡訪하는 곳이 旺氣方이며 六白金星人은 七赤金星方位가 旺氣方位이고 八白土星人은 二黑 土星이 巡訪하는 곳이 旺氣方位이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比和方은 萬事에 吉하다.